생활경제 >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인기..폭염으로 가격 상승 우려 반영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인기..폭염으로 가격 상승 우려 반영
모델들이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소개하고 있다.

추석이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추석 선물세트를 미리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유난히 심했던 폭염으로 추석 선물세트 가격 상승이 우려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일부터 진행한 선물세트 사전예약 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이 지난 3일부터 19일까지 17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실적을 살펴보니, 선물 세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신장했다. 특히 축산 선물세트는 18.0%, 과일 선물세트는 15.0%, 수산 선물세트는 23.1%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공생필품은 22.3%, 건강식품은 18.6%, 주류는 18.7% 가량 신장하는 등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가공식품까지 고른 매출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롯데마트 역시 8월 1일부터 19일까지 19일간의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실적을 살펴보니,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선물세트가 고르게 신장하는 것은 폭염, 가뭄 등으로 인한 추석 선물세트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신선식품 사전 예약 상품의 경우 정상 판매가 대비 최대 20% 가량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기에 고객들의 수요가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매년 물가상승, 경기불황의 여파로 고객들의 사전예약 구매 수요를 늘리고 있으며, 롯데백화점 사전 예약판매 기간 동안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16년 설과 추석에 각각 47.1%, 35.2% 늘었으며, 2017년 설에는 30%, 추석엔 36%, 2018년 설에는 27% 가량 신장했다.

또한, 지난 추석까지 5만원이었던 청탁금지법 농수축산물 선물 상한가액 상향 조치에 따라 올해 추석에는 상한가가 10만원으로 늘어나면서 ‘축산’, ‘과일’, ‘수산’의 선물세트 구매가 증가한 것도 매출 신장의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롯데백화점 임태춘 식품부문장은 “기상 여파로 인해 선물세트 가격이 비싸질 것이라는 예상으로 고객 수요가 전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러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본판매 기간 동안에도 고객들의 즐거운 한가위 맞이 준비를 위한 상품과 행사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