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소득주도성장 강화' 文대통령 발언에 야당 "독선" 이틀째 반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에 보낸 영상축사에서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를 더욱 다양한 정책수단으로 강화하겠다"고 발언한 데 대해, 야당은 '독선' '아집'을 거론하며 이틀째 거세게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우리는 올바른 경제정책 기조로 가고 있다. 전체적으로 고용의 양과 질이 개선됐다"며 최근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를 주장하는 야당의 목소리에 아랑곳 않고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굳건한 의지를 보였다.

이에 야당은 25~26일 이틀에 걸쳐 최근 고용 쇼크, 실업률 급증 등 악화된 경제 지표를 제시하며 대통령을 비판하고 나섰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페이스북에서 "아무리 자신을 만들어준 당원들에게 말하는 입장이라도 해도해도 너무한다"며 "예산으로 경제 망치고 일자리 망치는 이 불장난은 하루 속히 손 털어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은 재정확대로 독선과 아집의 승부수를 날릴 때가 결코 아니다"며 "차라리 출산가구에 2000만원 지원으로 저출산에 승부를 걸어봄이 어떨지…"라고 덧붙였다.

윤영석 한국당 대변인도 "일자리 참사가 심각한 건 물론 소득양극화도 최악"이라며 "빈부 격차를 보여주는 5분위 배율이 10년 만에 최악의 수치를 기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제정책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여당지도부, 정부부처의 경제 인식은 국민 고통을 가중시키는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비판에 동참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책임있는 정부라면 당연히 반성과 변화가 따라야 한다"며 "최소한 겸허히 듣는 자세라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결국 옹고집과 아집의 수렁에 몸을 담그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분명해진 것은 참모진의 탓이 아니라 결국 대통령의 탓이라는 깨달음"이라 지적했다.

이 같은 비판은 전날(25일)에도 한국당을 줌심으로 제기됐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페이스북에서 "도대체 어떤 통계를 보고 누구의 보고를 받길래 우리 경제가 양호하고 고용의 질과 양이 좋다고 얘기하는가. 국민의 절망과 분노가 어디에서 오는 줄 아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소득주도성장을 추진하는 인물들을 '소주방(소득주도성장 3인방)'으로 지칭하며, 장하성 정책실장, 김수현 사회수석,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이란 괴물을 만들고 키운 청와대 소주방에 끌려다니는 대통령의 우유부단에 더 절망하고 분노하는 것"이라고 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