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동연 "여당, 소득주도, 혁신성장 위한 조속한 법안 처리 당부"


김동연 "여당, 소득주도, 혁신성장 위한 조속한 법안 처리 당부"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한국경제가 경제지표와 체감경제 간 온도 차가 크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 참석해 김 부총리는 이 같이 말하며 향후 경제운용 방향을 밝히겠단 계획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성장률, 수출 등 외형적 지표는 그리 나쁘지 않은데, 일자리나 소득분배 관련 체감경기가 매우 나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부총리는 "현재 구조적이고 경기적인 요인이 같이 맞물려 있다"며 "일자리 총력전, 경제활력 제고, 경제패러다임 변화, 거시경제 안정적 관리라는 틀에서 경제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 그리고 혁신성장 등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3축의 성공을 위한 법안처리도 당부했다.

여당에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2019년 예산안과 세법 개정안 통과를 당부했다.

그는 "2019년도 예산안과 세제 관련 법안의 통과가 매우 중요하다"며 "또한 규제혁신 법안의 신속한 처리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청 전원회의에서는 이미 논의한 상임위가 참석하는 당청회의의 월 1회 정례화에 대해서도 재차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 정부와 당 모두 정책의 취지나 성과에 대한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과 청의 원활한 논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정례적인 모임에 대한 입장을 다시금 서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민생법안 등 처리가 시급한 법안들은 9월 초 정기국회가 열리자마자 통과시켜야한다는 의지도 다졌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자리에서는 이번 9월 정기국회를 대비해 관련 민생법안인 상가임대차보호법 비롯해 규제혁신 관련 법안 추진상황을 다시 보고하고 9월 초 본회의가 개최되면 합의된 법안들이 가장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기로 했으며, 이러한 민생법안들이 조속히 통과되는데 있어 앞으로 당정청이 하나되는 시스템 강화할 필요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4·27 판문점 선언문에 대한 국회 비준이 중요하다는 점도 이번 당청 모임에서 다시 확인했다.

그는 "최근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는 점이 판문점 선언 이후 비교적 잘 이행되는 점에 대해 공감했으며,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점도 이구동성으로 강조했다"며 "오는 9월 평양에서 개최 될 남북회담에 앞서 남북사무소를 개소하고 대북특사가 평양 방문하는 일정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