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해찬 "9.13 부동산대책으로 투기 안잡히면 규제 더 강화해야"

이해찬 "9.13 부동산대책으로 투기 안잡히면 규제 더 강화해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사진)는 14일 "9.13 부동산 대책으로 투기 수요가 잡히지 않으면 (규제를)더 강화할 수 밖에 없다"고 강경하게 발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며 "부동산 대책의 목표는 투기 수요를 차단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해 주택 공급을 확대하자는 취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사회가 부동산으로 인한 불로소득을 누리겠단 사고 자체를 바꾸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 우리나라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주택을 통해 불로소득 벌겠다는 잘못된 관행이 있는데, 이는 정말 많은 사람 어렵게 만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주택 공급은 기본적으로 신혼부부나 젊은층, 서민층을 위한 공공주택 위주로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본다"며 "실제 우리처럼 아파트나 주거 주택을 갖고 갈등 빚는 나라 없다.
만약 (부동산) 문제로 다시 시장교란이 생긴다면 그땐 정말 강한 조치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이날 개소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해서 "1년 전만해도 상상도 못하던 일이다. 이는 단순히 연락관계만 하는게 아니고 상설로 특사보낸 것과 같은 역할 하게 될 것"이라며 "이 뿐 아니라 북미간 대화도 점차 여건 성숙되면서 좋은 성과를 내길 진심으로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