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평양선언·부동산·일자리대책… 여야, 추석 밥상머리 이슈 촉각

이번 추석 연휴는 어느 때보다 경제나 한반도 안보 등 빅 이슈가 많은 숨가쁜 정국을 뒤로하고 맞이하게 된 점에서 정치권의 셈법도 복잡해 보인다.

당장 이번 차례상 민심이 어떻게 작용할지에 따라 향후 정국의 향배도 크게 좌우될 수 있어서다.

앞서 정부의 고용지표 등 경기악화와 이에 대한 거센 논란, 부동산 대란에 따른 정부의 잇단 대책 발표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 따른 평양회담 등 메가톤급 이슈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정국을 달군 요인이 됐다.

여야는 이번 명절 차례상 민심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추석 명절에는 집권 2년차를 맞은 문재인정부의 민생대책에 대한 평가나 남북관계가 고스란히 얘깃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여당 입장에선 고용지표 등 경기악화와 이에 대한 거센 논란, 부동산 대란 등이 결코 유리하지 않은 이슈로 꼽힌다. 특히 고용지표의 연이은 추락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야당의 반발은 물로 여론마저 싸늘하게 식고 있는 점도 불안요인이다.

정부의 9·13 부동산대책도 뜨거운 논란거리로 차례상에 오를 전망이다. 정부·여당에선 이번 대책이 투기세력을 잡을 최선의 대책이라고 호평하고 있지만 야당에선 세금으로 집값 잡기를 중단하라며 연일 대여 공세를 강화해왔다.

안보 현안에선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정상회담에서 가져온 한반도 긴장완화라는 추석 선물 보따리가 최대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야당에선 이날도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핵화 문제는 진전이 거의 없고, 우리 국방력은 상당히 약화시켜 놓는 그야말로 정찰부문은 우리 눈을 빼버리는 합의를 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반도가 변화의 시대를 맞을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자칫 정세의 급격한 변화로 정국 주도권을 빼앗길 가능성 때문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한반도 평화는 이제 되돌릴 수 없는 궤도에 올라섰다"며 "남북 철도 연결, 개성공단 재가동, 이산가족 상봉 등에 필요한 입법조치를 국회 차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장 명절 뒤에는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안 처리 문제를 비롯해 남북 경협을 위한 예산·제도 지원을 위한 입법 논의가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