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미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에 "종전선언 이란..." 설명한 文대통령

종전선언으로 유엔사 지위 변동없다는 점 강조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비핵화 촉진" 

[한미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에 "종전선언 이란..." 설명한 文대통령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유엔 본부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욕(미국)=조은효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라며 종전선언의 의미를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약 20분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구테레쉬 사무총장을 만나 "지난 주 평양에서 개최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확인할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구테레쉬 사무총장에게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종전선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김정은 위원장과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에 합의했다.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유엔 사무총장에게 종전선언의 개념을 설명한 건 종전선언을 하더라도 정전협정과 관련한 임무를 맡고 있는 유엔군사령부의 지휘와 역할엔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아가 종전선언에 대한 미국과 또 미국이 중심인 유엔의 의구심을 해소하는 게 급선무라고 본 것이다.

[한미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에 "종전선언 이란..." 설명한 文대통령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 취재진에게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평양 방문 직후인 지난 20일 대국민보고에서 "종전선언이 마치 평화협정 비슷하게 정전체제를 종식시키는 그런 식의 효력이 있어서, 예를 들면 유엔사의 어떤 지위를 해체하게끔 만든다거나, 주한 미군을 철수를 압박받게 하는 그런 효과가 생긴다거나 이렇게 평화협정처럼 생각하는 견해가 있는 것 같다"며 "종전선언은 이제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라는 '정치적인 선언'이다. 유엔사의 지위라든지 또는 주한 미군의 주둔의 필요성이라든지 또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에 대한 그런 개념들이 좀 정리가 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이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문 대통령의 굳은 결의로 남북관계의 큰 진전은 물론 북·미에 있어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었다"며 "문 대통령의 성공은 한반도에서 뿐아니라 전세계에 무척 중요한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종전선언에 대한 유엔 차원의 지지 입장은 명확히 표명하진 않았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유엔 뿐만 아니라 국내 야권에서도 종전선언에 대해 의심어린 눈길을 보내고있다.
종전선언을 하면 주한미군 철수론, 유엔사 해체, 한·미 동맹 해체논리로 이어질 것이란 시각이다. 이에 대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1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의 종전선언에 대한 이같은 입장에 대해 "남북 간 종전선언 이후 유엔군 사령부를 해체하면 직을 걸고 막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구테레쉬 사무총장에게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함께 우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