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제11회 유통혁신포럼] 박주영 유통학회장 "인공지능 기술 진화 … 무노력 쇼핑 시대 온다"

기조연설
페이·VR 등 유통 디지털 기술 4∼5년내 폭발적으로 변화할 것

[제11회 유통혁신포럼] 박주영 유통학회장 "인공지능 기술 진화 … 무노력 쇼핑 시대 온다"


"유통업을 둘러싼 디지털 기술은 4~5년 내 티핑 포인트(폭발적으로 변화하는 지점)가 도래할 것이다. 국내 유통업계는 이 같은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11일 파이낸셜뉴스 주최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1회 유통혁신포럼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박주영 한국유통학회장(숭실대 교수)는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통한 유통산업 일자리창출 방안' 발표를 통해 국내외 유통산업의 현황과 글로벌 시장의 변화, 이에 따른 전략적 대응방안 등을 제시했다.

국내 유통산업이 저성장과 낮은 수익성으로 고전하고 있다는 점을 박 학회장은 가장 먼저 지적했다.

국내 유통업체는 전체 사업체 숫자의 25.8%로 가장 비중이 높다. 하지만 유통업 종사자의 비중은 14.8%에 불과하고 사업체당 부가가치가 일본의 23%, 미국의 7%에 불과하다. 노동생산성 역시 일본의 52%, 미국의 26% 수준에 그친다. 여기에 저성장과 인구구조의 변화가 겹치며 유통산업 환경이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다.

박 학회장은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슈퍼마켓과 편의점, 식품 전문점 매출이 늘어나고 대형마트는 저성장, 자영 식료품가게는 정체되는 모습을 보인다"면서 "고령자가 많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에서는 미용과 건강, 의류 및 신발, 내구재 소매점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특히 가구 구성원 수가 줄어들수록 슈퍼마켓, 편의점 매출은 증가하지만 자영 식료품점 매출은 줄어든다.

국내 유통시장에 대해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온라인 쇼핑 증가와 4차 산업혁명을 주목했다. 구매력을 가진 연령층이 SNS로 유입되며 쇼핑과 결합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이로 인해 간편결제서비스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이다. G마켓의 스마일페이, 인터파크 옐로페이, 신세계 SSG페이, 롯데백화점 LPay, 현대백화점 H월렛 등이다. 박 학회장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시장은 글로벌 선도기업들의 주도하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4~5년 이내 대부분 티핑 포인트가 도래할 것"이라며 "유통산업의 경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고객 응대수준이 지속적으로 지능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객들이 물건을 고르기에 앞서 선제적으로 자동구매·추천을 해주는 '무노력(Zreo-Effort) 쇼핑' 시대를 예상했다. 해외 유통업체들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혁신 사례도 소개했다. 알리바바의 경우 VR기술을 활용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쇼핑현실을 구현했고 호주 MYER은 세계 최초 VR백화점을 만들었다.

박 학회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유통사업자는 플랫폼 사업자로 진화하거나 플랫폼 사업자의 사업장식을 준용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산업 차원에서 미래 유통생태계 조성 및 자생력 확보 지원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통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균형발전과 혁신성장 두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장이 정체된 중소 유통 및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물류센터 설치와 경쟁력 있는 사업자 유치를 제안했다.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혁신기술 접근성 확대를 위한 유통분야 혁신기술 지도와 공공인프라 플랫폼 구축, 성공사례 발굴 등을 해법으로 내놨다.


유통업 일자리에 대해서는 시장환경 급변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박 학회장은 "e커머스 확산, 업태 간 경쟁격화 등으로 인한 유통산업의 일자리 손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면서 "혁신창업과 해외진출을 촉진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유통업의 경영효율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기업의 자본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특별취재팀 박신영 팀장 김병덕 차장 김호연 송주용 오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