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美·中 정상 담판 추진…무역전 출구 찾을까

내달 G20회의때 회담 가능..관세 치킨게임 저지 위해 므누신 등 美온건파 설득
협상법 타진중에 美재무부 "中, 환율조작 안했다" 의견

美·中 정상 담판 추진…무역전 출구 찾을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자신의 외교 최측근들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왼쪽)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대동하고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올해 하반기 들어 본격적인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그에 따른 악영향을 의식해 관계 해빙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미국내 강경파들은 중국을 더 압박해야 결정적인 양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온건파 인사들은 일단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11일(현지시간) 경제전문방송 CNCB와 인터뷰에서 오는 11월 30일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언급했다. 그는 미·중 정상이 G20 회의에서 만날 가능성에 대해 "그러한 움직임이 있다"며 정상들의 대화 주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온건파들이 회담 주선

같은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다른 외신들도 회담 추진 사실을 확인했다. WSJ는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최근 중국에 정상회담을 제의했고 양측이 G20 회의 가운데 따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 내에서 무역 온건파로 분류되는 커들로 위원장과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이번 회담을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연락 상대는 올해 4차례에 걸쳐 미국과 무역대화를 진행했던 류허 중국 부총리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의 공식적인 회담은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 이후 약 1년만이며 양국간 무역대화는 지난 8월에 끝난 4차 무역대화 이후 처음이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7월 6일부터 지난달 24일까지 3차례에 걸쳐 2500억달러(약 283조원)에 이르는 중국산 수입품에 10~25%의 보복성 관세를 붙였다. 중국 역시 맞대응해서 11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비슷한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달 3차 관세(2000억달러 규모)의 세율을 10%에서 내년 1월부터 25%로 올릴 예정이며 정부 내 온건파들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커들로 위원장은 CNBC를 통해 "대화를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언제나 낫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의 반응은 우리 요구에 비해 만족스럽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달 트럼프 정부의 3차 관세가 현실로 드러나자 당초 같은달 하순에 열릴 예정이었던 5차 무역대화를 취소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11일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중국 경제는 아주 상당히 침체했고 내가 하고자 한다면 할 게 많다"며 중국이 협상을 바라고 있지만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환율로 당근 내밀까

그러나 트럼프 정부는 무역전쟁에서 마냥 유리한 상황이 아니다. 미국 증시는 10일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불안으로 약 2년 만에 가장 큰 낙폭을 보였으며 이튿날에도 하락세를 이어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달 보고서에서 무역전쟁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2019년에 각각 0.9%, 1.6%씩 감소한다고 내다봤다.

문제는 중국을 어떻게 협상에 불러내느냐는 점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1일 보도에서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문제를 조사하던 미 재무부 실무진들이 문제점을 찾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1994년 중국 이후 특정 국가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으나 트럼프 정부는 미 재무부에 중국을 다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이미 실무진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이 아닌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하는 내부 보고서를 므누신 장관에게 제출했다며 공식적인 재무부의 보고서가 오는 15일 공개된다고 보도했다. 재무부 관계자는 므누신 장관이 최종 보고서에 다른 결과를 담을 수도 있지만 그런 전례가 없었다고 밝혔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