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김범수 "AI 인재유출 심각… 문제는 데이터 규제"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데이터 보호에 정책 집중 수집·활용 등 어려운 구조"

국내 정비통신기술(ICT) 업계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AI) 관련 인재들이 국내 대신 해외로 나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AI 인재유출의 이유로 '데이터 관련 규제'를 꼽아 눈길을 끌었다.

■"데이터 규제로 인재유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지난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 현장에 증인으로 출석해 "카카오브레인의 대표를 하면서 카카오의 비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인재를 모았는데, 30% 밖에 확보하지 못했다"며 "이들은 국내에 남지 않는 이유를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이 어려운 구조라고 꼽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AI 기술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험이 많을수록 발전할 수 밖에 없다"면서 "골든타임을 놓치면 과학기술의 미래가 실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해외까지 직접 가서 AI 인재 영입에 나섰다. SK텔레콤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 지역 한인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의 모임인 '창발(창의와 발명)' 주최 '2018 창발 컨퍼런스'에 참여해 AI 전문가들과 관련 분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재 영입 활동을 진행했다.

SK텔레콤은 자사 AI 역량 강화를 위해 '영입 규모를 한정 짓지 않고, 상시로 영입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우고 글로벌 AI 전문 인력 채용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달에는 AI 분야 선도업체와 관계자들을 모아 놓고 AI의 진화 방향을 전망하는 컨퍼런스 'ai.x 2018'을 진행한 바 있다. AI 인재의 해외 유출을 막고, 자사로 끌어 들이기 위한 목적이 컸다.

AI 인재의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인재들이 미래를 도모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다. 세계 주요국들이 데이터 경제 선도를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주요 데이터의 확보, 데이터 활용 확대, 데이터 분석 인재양성 등의 대책을 이미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12월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방안이 나올 예정이다.

■전세계, 데이터 정책 적극 추진

미국은 2016년 '빅데이터 연구개발(R&D) 전략계획'을 세웠다. 범부처 차원에서 빅데이터 7대 R&D 전략과 18개 세부과제를 제시해, 미래 빅데이터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목표다.

유럽연합(EU)은 2017년 '데이터 경제 육성 전략'을 수립했다. 유럽 내 통합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 접근·분석·활용을 강화해 새로운 데이터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 접근권 강화, 기술 표준 제정, 법적 책임 명확화 등의 세부 내용을 추진 중이다.

일본도 2017년 '미래투자전략-소사이어티5.0 실현을 위한 개혁'을 추진했고, 중국은 2017년 '빅데이터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데이터의 보호에만 집중해 활용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다"면서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로 촉발되는 만큼 인재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데이터 경제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