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트럼프-시진핑, 내달 29일 양자회담"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무역전쟁 발발 후 처음 대좌할 것이란 관측이 속속 나오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0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내달 양국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별도의 양자 회담을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회담 날짜는 G20 정상회담 정식 개막일 하루 전인 11월 29일이 거론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 중국 부총리는 지난달 27∼28일 워싱턴DC에서 무역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정부가 같은 달 18일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추가로 강행하면서 일정이 취소됐다. 이후양국간 무역 협상은 공식적으로는 중단된 상태다.

다만 중국의 대미 무역 협상 사령탑인 류 부총리는 전날 관영 신화통신과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과 미국이 접촉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미국 정부의 고위 당국자들도 미중 정상 간 회담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이 성사된다면 미중 무역전쟁이 벌어지고 나서 처음 미중 양국 정상이 만나는 셈이다. 미중 정상회담이 열려도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얼마나 구체적인 양보안을 제시할 수 있을지가 회담 성패의 관건으로 꼽힌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