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공공기관 인맥 채용' 뇌관 급부상… 야권연대 맹공 태세

국감 후반부 관전 포인트.. 한국, 일자리정책 전반 공격
야3당, 국정조사 요구 추진.. 與는 ‘사립유치원 비리’ 집중

'공공기관 인맥 채용' 뇌관 급부상… 야권연대 맹공 태세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 당정청 협의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 줄 앞에서 네번째),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오른쪽 줄 앞에서 다섯번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당 의원들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 등을 논의하는 제1차 정기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감사가 후반전에 들어서면서 '인맥 채용비리'가 정국을 뒤흔들 뇌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에 이어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까지 전(全) 공공기관으로 인맥 채용 의혹이 번지며 반여권연대 움직임이 포착됐다.

특히 인맥채용 의혹은 청년층이 민감해하는 취업과 채용 문제인데다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 자체가 '특혜'라며 반감을 갖는 경우가 많아 문재인 정권의 주요 지지층인 20~40대, 화이트칼라 계층의 분열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공격카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반면 여당은 이 문제에 정면 대응하는 대신 최근 불거진 '사립 유치원 비리' 문제를 당 차원의 대응으로 확대시키며 이슈 몰이를 하는 모양새다.

■인맥채용 논란 野 공동전선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들은 서울교통공사 '인맥채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열기 위해 연대 움직임을 보이며 정부와 여당을 향한 공세를 연일 강화하고 있다.

한국당은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 전반을 공격 대상으로 놓고 압박하는 양상이다.

한국당은 최근 청와대와 기획재정부가 모든 공공기관에 단기 일자리 1만개를 신설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서 '가짜 일짜리'라며 자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민주당 의원 보좌진 출신들이 피감기관에 취업한 것을 '낙하산 인사'로 공격하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장 임명을 놓고도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라며 '현미경 검증'을 벼르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국정조사 요구에 이어 당내 특별위원회 신설을 검토중이다.

민주평화당도 가세해 야3당이 오는 22일 만나 국정조사 요구서 공동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60%대로 고공행진하는 데 비해 야권은 연일 분열하던 상황에서 '야당 연대'라는 뜻 밖의 호재를 맞은 셈이다.

■與 '사립유치원 비리' 집중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기다려보자고 언급한 이후 특별한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대신 최근 들불처럼 번지는 '사립 유치원 비리' 의혹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올해 국정감사의 핫이슈는 우리 당 박용진 의원이 터트린 비리 사립유치원 건"이라며 "이삭줍기에라도 나서야 할 한국당은 이 건에 대해 유독 일언반구도 없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상당수 공공기관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인맥채용 의혹'이 추가 발생한다면 여당 입장에서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와 인맥채용 논란이 얼만큼 확전될 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된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