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외교부 “전면적 인사쇄신안 마련할 것…TF 구성”

외교통상부 장관대행을 맡고 있는 신각수 제1차관은 8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전면적인 인사쇄신안을 마련, 실행에 옮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장관대행은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비상직원조회'에서 이 같이 밝힌 뒤 "TF에 다양한 구성원이 고르게 참여하고 특히 젊은 직원들의 참여를 통해 아래로부터 참신한 아이디어가 수혈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장관대행은 또 '선진국 공관에 인력이 과도하게 배치되어 있다'는 지적과 관련, "재외공관의 외교업무 수요를 전면 재점검해 내년 춘계부터 외교적으로 중요해지고 있지만 인력이 취약한 아프리카, 중남미, 신흥국 등을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력 충원 뿐 아니라 인사 운영 전반에 걸쳐 객관적 기준과 공정한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철저하게 시행해야 한다"면서 "특별 채용 절차를 제3의 기관인 행정안전부로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신 장관대행은 유명환 장관의 딸 특혜 채용에 대해선 "장관을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보필하는 제1차관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외교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외교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면서 "하루빨리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jschoi@fnnews.com 최진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