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각질은 화장을 뜨게 하는 것은 물론 원활한 피지분비를 방해해 염증을 유발하는 무서운 존재다. 아기 피부처럼 보드랍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주는 각질 제거법을 소개한다.
#클렌징은 부드럽게
각질 제거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꼼꼼한 클렌징으로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클렌징 과정에서 피부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면 마찰 때문에 열기가 생기게 되는데, 이 열기는 각질을 유연하게 만들어 피부로부터 떨어져 나가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준다. 단, 긴 시간동안의 클렌징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거품을 문지르는 시간은 1~2분 내로 끝내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는 피부에 따라 횟수를 달리해야 한다. 건성피부는 보통 1~2주에 1회 정도가 적당하며, 각질이 일어났다고 느낄 때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중성피부라면 주 1회, 지성피부라면 주 2~3회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각질 제거 후 관리는 이렇게!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 충분한 유수분 공급이 필요하다. 에센스와 수분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부위에 따라서 아이크림과 영양크림 등을 덧발라 수분과 영양을 보충해줘야 한다.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와 입 주변은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각질 제거 후 극심한 건조함을 느낀다면 스크럽 제품의 알갱이가 거친 것은 아닌지 점검해보자. 스크럽 알갱이가 작고 순한 성분의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피부를 부드럽게 롤링해주면 각질 제거 후 느껴지는 건조함을 줄일 수 있다.
#각질 제거, 이것만은 주의해야
피부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각질을 자주 제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각질을 지나치게 벗겨 낼 경우 피부에 자극이 생기고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면 햇빛에 쉽게 자극을 받게 되고, 피부 표면이 손상돼 색소침착이나 주름이 발생하기도 한다.
건성피부라면 각질 제거 제품을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피부 자극이 덜한 젤 타입, 워터 타입의 제품이나 입자가 작고 부드러운 거품 타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타입의 각질 제거제를 사용할 경우, 피부마사지를 병행하지 않으면 각질이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더욱 신경 써서 클렌징 해야 한다.
/lifestyle@fnnews.com 이예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