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특검" "내각 총사퇴" "대통령 수사"…총공세 나선 野주자들

야권 대선주자들도 25일 총공세에 나섰다. 특검에 내각 총사퇴, 대통령 수사까지 거론됐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개헌제의가 측근비리를 덮기 위한 정략적 꼼수라는 점을 자인했다고 판단, 대통령발 개헌 논의를 중단하고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밝히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특별성명을 내고 "최순실 게이트는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의 비리가 됐다"면서 당장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속속 밝혀지는 최순실 게이트는 단순한 권력형 비리가 아니라 국기문란을 넘어선 국정붕괴"라며 "최순실씨를 즉각 귀국시켜 수사를 받게 하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포함한 현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엄정하게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역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을 포함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이번 의혹을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이라고 명명하며 "극단적이고 폐쇄적인 정권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지 목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안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청와대 비서진 교체와 내각 총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오늘로써 대통령발 개헌논의는 종료됐음을 선언한다"며 앞으로 최순실 게이트 규명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같은 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중대한 국정농단이자 국기문란사태"라고 힐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변명으로 일관했다"면서 "할 말만 하고 알고 싶어하는 질문도 받지 않고 들어갔는데 국민이 과연 저 정도의 사과를 받아들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다"고 꼬집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사태는 국정의 난맥을 보여주는 중대한 국가문란 행위다. 정말 나쁜 대통령"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포함한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하고 이를 덮으려는 어떤 시도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못박았다. 개헌도 '최순실발 개헌'이라고 규정, "권력의 부패와 비리가 온 국민의 관심사인데 이런 문제를 회피하고 돌리기 위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대국민 사과와 함께 내각 총사퇴, 청와대 비서실 전면개편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최씨는 아무 직함 없이 대통령의 배후에서 국정을 좌지우지한 '제2의 차지철'"이라며 "신병을 즉시 확보하고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개헌 제의와 관련,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린 국가 중대사를 한낱 측근비리를 감추는 빌미로 삼으려 했다"며 "앞으로 대통령은 개헌에 대해 일언반구도 입을 떼지 말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정계 복귀와 함께 개헌을 강조해온 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는 최순실 게이트를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개헌을 정치공학적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는 점만은 분명히 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개헌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기득권층 비리를 덮으려는 정치적 술수로 활용돼서는 안 된다"며 "박 대통령이 개헌을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소신을 전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