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이런 펀드 어때요?] 신영자산운용 '신영마라톤주식형펀드'

오래 갈 우량기업만 골라… 가치투자 원칙 고수
국내 가치투자 1세대 허남권 사장이 초창기부터 지속적 관리… 신뢰 두터워

[이런 펀드 어때요?] 신영자산운용 '신영마라톤주식형펀드'

'가치투자'는 무엇일까.

가치투자의 대부로 불리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가치투자에 대해 '1달러 지폐를 40센트에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평가된 종목을 사서 제대로 가치를 평가받았을 때 이익을 남겨 팔라는 것이다.

다만, 가치투자도 여러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무조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탄탄한 기업을 발굴하는데 더 무게를 둔 것이 좀 더 보수적 의미의 가치투자라고 보는 것이다. 이 같은 의미의 가치투자는 주주들에게 고배당을 실시하는 등 투자자들을 중요시하는 오너의 경영전략도 중요시한다.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가치투자 펀드로 꼽히는 상품이 바로 '신영마라톤주식형펀드'다.

이 펀드가 처음 시장에 나온 15년 전만 해도 국내 주식시장은 투기판이었다. 김대환 신영자산운용 마라톤가치본부장은 "올해로 회사가 21년이 됐는데 당시 주식시장은 투기판과 다를 게 없었다"며 "그런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대상으로 주식투자를 해보고 싶어 마라톤 펀드를 고안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신영마라톤증권자투자신탁펀드'는 올해만 16.3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설정 이후 6개월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20%의 수익률을 지속하고 있다.

마라톤펀드가 추구하는 가치투자의 원칙은 크게 세 가지다.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재무적으로 탄탄한 우량기업이다. 그래야 불확실한 시장환경에서 장기간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때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재무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은 펀드들이 많았음에도 신영마라톤펀드가 담은 기업들 중 부도가 난 곳이 없었을 정도로 우량한 기업을 골라내는 것을 최우선조건으로 염두에 두고 있다.

그 다음은 '경쟁력'이다. 김 본부장은 "재무적으로 아무리 안정돼 있더라도 변화하는 산업구조 안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야만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조건은 경영자의 경영마인드다. 경영자의 과거 이력을 토대로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전략을 구사했는지 등의 기준을 마련하고, 경영자로서의 자질이 미흡한지 등을 따져본 후 장기적으로 투자 가능한 회사인지를 판단한다.

사실 이러한 원칙들은 이미 시장에 널리 알려진 가치투자의 가장 기본이다. 하지만 신영자산운용의 마라톤펀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은 이 같은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 회사 분위기'에서 찾을 수 있다.

김 본부장은 "사실 이런 원칙은 아는 것보다 고수하고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게 더 어려운 법"이라며 "이를 고수할 수 있었던 것은 경영진을 비롯해 전사적으로 이 원칙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오너가 일절 간섭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마라톤펀드는 허남권 신영자산운용 사장이 초창기부터 지속적으로 관리해온 펀드로, 십수년간 책임자 교체가 없었다.


분산투자도 신영마라톤펀드의 장점 중 하나다. 이 펀드는 규모가 작았던 초창기부터 60~70개 종목 등에 분산 투자를 해왔으며, 현재 대표 마라톤펀드에는 100개가 넘는 종목이 들어가 있다.

마지막으로 김 본부장은 "신영마라톤펀드는 초창기부터 펀드를 운용해왔던 펀드매니저가 이제는 회사 대표가 될 정도로 일관성 있는 철학과 원칙으로 운용해온 것으로 유명하지만 운용하는 인력이 교체되더라도 투자 철학과 투자 스타일은 계속 유지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신뢰도 높다"며 "그런 부분에서는 국내에 몇 안되는 '믿고 투자할 수 있는' 펀드"라고 강조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