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김관웅 부동산전문기자의 아파트 Talk Talk]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 다산 지금지구 마지막 민간분양… 한강·행정타운 인접

지하2층.지상29층 11개동 전용면적 84㎡ 1282가구.. 모든 가구 판상형 4베이 구조
주부가 좋아하는 11자형 주방.. 분양가 주변 시세와 비슷.. 청약조정대상 지역 유념해야

[김관웅 부동산전문기자의 아파트 Talk Talk]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 다산 지금지구 마지막 민간분양… 한강·행정타운 인접

신안이 16일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B3블록에서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을 시작한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는 지금지구에서 나오는 마지막 민간아파트다. 지하2층, 지상29층 11개 동에 전용면적 84㎡ 단일형 1282가구로 84㎡A(1168가구), 84㎡B(114가구) 두가지 타입으로 구성돼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선보인 '신안인스빌 퍼스트리버'의 2차 단지라고 할 수 있다. 다산신도시는 진건지구와 지금지구 두개로 구성됐는데 진건지구는 주상복합단지 1곳을 제외하고는 이미 분양이 끝났다.

■북부간선, 외곽순환도로 등 교통여건 뛰어나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가 들어서는 지금지구는 다산신도시 중에서 가장 한강에 인접한 곳으로 한강접근성이 좋다. 또 한강을 남으로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지 동쪽으로 북부간선도로, 남동쪽으로 수석호평도시고속화도로, 서쪽으로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지나고 있어 이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 도심은 물론 외곽으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한마디로 교통요지다. 다산신도시 중 진건지구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지금지구는 일반적인 도로교통여건이 좋다.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가 위치한 B3블록은 생활편의시설이 좋은 북쪽에 위치해 있다. 특히 단지 인근에 남양주 제2청사, 교육청, 법원, 경찰서 등 각종 공공청사가 들어서는 행정타운과 중심상업지구도 가까이 위치해 있고 남양주체육문화센터도 인접해 생활편의시설이 좋다. 특히 단지 서쪽에 위치한 근린공원은 쾌적성을 더하고 있다.

■넓고 참신한 평면설계 주부들이 좋아할 만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는 모든 가구가 판상형 4베이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남향 위주로 배치를 했지만 정남향 가구는 없다. 모두가 남동향이거나 남서향이다. 천정을 일반 아파트보다 5㎝ 높인 235㎝로 설계하고 모두 4베이 구조를 도입해 개방감이 뛰어나다.

1168가구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A타입은 방 3개, 화장실 2개의 구조를 채택했다. 주방 공간을 참 넓직하면서도 요모조모 잘꾸몄다는 느낌이다. 아일렉스를 설치해 주부들이 가장 좋아하는 '11자 형' 주방 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 싱크대 위쪽 샷시를 아주 크게 설치해 개방감이 일품이다. 특히 주방 옆에는 두개의 커다란 팬트리를 설치했다. 한개의 팬트리는 주방과 현관을 직선으로 이어준다. 냄새나는 음식물쓰레기나 분리수거용 쓰레기를 거실 공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현관으로 가져갈 수 있고, 무거운 짐이 있을 경우에도 바로 주방까지 이동할 수 있다. 세탁실 공간도 넓은편이어서 수납걱정은 안해도 될 듯하다. 안방에 작은 방 수준의 드레스룸이 있어 별도의 옷장이 필요없을 듯하다. 파우더룸도 가로 길이가 1.5미터에 달해 넓다는 느낌이 한눈에 온다. 현관에 가까운 방은 기다란 붙박이 장과 책장이 설치돼 자녀들이 좋아할 만 하다.

B타입은 114가구로 모두 3호라인에 위치해 있다. 역시 4베이 구조를 택하고 있지만 주방옆 팬트리 공간을 줄이는 대신 자그마한 알파룸을 넣었다. 방들도 약간씩 줄었다. 주방 공간은 A타입에 비해 좁지만 'ㄷ'자 주방 구조를 택해 주부 동선은 나쁘지 않다. 또 넓직한 싱크대 위쪽 샤시는 개방감이 좋다. 안방의 넓직한 드레스룸과 현관쪽 작은방에 긴 붙박이장을 설치한 것은 똑같다. 현관을 넓직하게 만들어 첫 느낌이 시원하다.

■분양가는 주변 시세와 비슷하지만 투자 매력

단지 동쪽은 야트막한 경관녹지가 조성돼 있어 시야가 가림이 없고 쾌적하다. 특히 308동 3, 4, 5호라인은 남서향이지만 단지내 공원 등을 한눈에 즐길수 있다. 또 308동과 309동, 310동 중 남동향 가구는 고층의 경우 멀리 한강을 조망할수도 있다. 그러나 직선거리가 1㎞가 넘어 풍경을 그리 기대할 수준은 아니다. 반면 서쪽은 왕복 6차로를 인접해 소음 등에 불리해 보인다.

분양가는 중간층(6~15층) 기준으로 4억2980만원으로 3.3㎡당 1300만원 수준이다. 앞서 분양한 인근의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 2.0이 분양권에 최대 3000만원 정도의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세와 비슷하다. 진건지구는 프리미엄을 합쳐도 이보다 저렴하다.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는 지난해 11.3 부동산대책으로 청약조정대상지역이 됐다. 따라서 1순위 청약이 세대주만 가능하고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경우 1순위 청약이 불가능하다. 또 2순위때도 청약통장이 필요하다. 분양권도 소유권 이전 등기가 나기 전까지 전매가 불가능하다. 실수요자만 청약하는게 좋다는 의미다.


다산지금지구 신안인스빌 퍼스트포레는 21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계약은 7월3일부터다. 견본주택은 경기 남양주시 강변북로 747에 있다.

kwkim@fnnews.com 김관웅 부동산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