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현장르포)복날 앞둔 전통시장 개고기 골목--- "복날 특수? 이젠 옛말이예요"---수요감소에 가게 줄폐업---업종전환 지원은 과제

#.오늘은 물건(개고기)가 좀 들어왔는 데 아직 개시도 못했어요.개고기에 대한 인식이 안좋아지면서 요즘에는 손님이 거의 끊기다시피했습니다.연세 등 노인들만 간혹 찾는 정도예요.

서울 신당중앙시장내 개고기 판매 상인

지난달 30일 서울 동대문 경동시장. 시장 한가운데 자리잡은 생닭집은 복날(초복 12일)을 앞두고 소비자들로 발디딜틈 없이 붐볐다. 이에 비해 한참을 더 들어가야 나오는 일명 '개고기 골목'엔 거래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지나가는 사람도 보기 힘들 정도로 한산했다. 아예 문을 닫은 가게도 많았고 한 켠에는 개를 수용하는 뜬장(철창)도 텅빈 채 쌓여있었다.

동물반려인 1000만명 시대를 맞이 개 식용문화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반려인구가 크게 늘면서 개에 대한 인식이 과거 음식이 아닌 '가족'으로 점차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서울시내 보신탕집은 2005년 528곳에서 2014년에는 329곳으로 40% 가까이 줄었다.

경동시장 개고기 골목의 한 상인은 "올해만 개고기 농장 주인 2명이 자살했다는 이야기가 들릴 정도로 장사가 안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런 가운데 개고기 판매를 둘러싼 판매상인과 동물보호단체간의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경동시장의 한 상인은 한 상인은 "(동물보호단체가) 법적 근거도 없이 시위를 하다보니 생계가 어렵다"며 "우리도 세금 내고 일하는데 맨날 시위하고 단속을 나오니 죽겠다. 식용화와 반려견을 구분해 달라는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신당중앙시장의 개고기 상인도 "평생을 이 일을 했는데 갑자기 다른 일을 할 수 있겠냐"며 "허가를 내 주면 도축환경도 좋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물보호단체 다솜의 김준원 대표는 "자진 철거했다는 성남 모란시장에도 여전히 2곳에서 도축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법 규정으로 타협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개식용을 하는 나라에서 동물복지는 꿈도 꿀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논란 속에 지자체도 어려움을 호소한다.
개고기 관련 민원만 연 1000건 이상 들어온다는 한 지자체 관계자는 "개 도축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으니 동물학대나 식품위생법 관련 위반 사항을 단속할 뿐"이라며 "단속은 동물보호법 등의 규정에 근거해 주기적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지자체는 상인들에게 업종 변경을 권유하지만 말 그대로 권유에 불과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식적으로는 아니지만 다른 업종으로 전환을 권유하고 있으며 전환할 경우 소상공인 정책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