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AIA생명과 함께하는 똑똑한 보험이야기] 생보·손보·특약 가입 후 보험 중복보장 없는지 살펴보세요

(10·끝) 내게 맞는 보험상품에 가입하려면

[AIA생명과 함께하는 똑똑한 보험이야기] 생보·손보·특약 가입 후 보험 중복보장 없는지 살펴보세요

우리의 삶은 질병, 사망, 상해 등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위험들은 갑자기 찾아오고 통제도 어렵다. 보험이 필요한 이유다. 간혹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정작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따져봐야 할 사안들을 게을리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게 맞는 보험 상품 가입은 어떻게 해야 할까.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는 무엇일까.

우선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 생명보험의 경우 주계약인 일반사망과 손해보험은 주계약인 상해사망, 그리고 각각의 특약들이 적절한 비율로 잘 가입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는 엄연히 그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생보나 손보업계의 특정 보험 상품만 가입했다면 바람직한 보험 가입이 아니다.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에 대한 진단비를 빠뜨리는 부분 없이 보장받을 수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실제로 요즘 출시되고 있는 암 보험은 대한민국 암 발병률 3위인 대장암을 주요 암 보장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즉, 대장암을 일반암이 아닌 소액암으로 보장하는 것인데 발병률이 낮았던 대장암이 급격하게 순위권으로 올라오면서 보험금 지급에 부담을 느낀 보험사에서 소액암으로 전환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의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 3대 질환에 대한 보장이 잘 되는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

보험은 아주 장기적인 금융상품이라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따라서 가입하려는 보험 상품의 보장만기가 80세가 아닌 100세, 더 나가 종신까지 길면 길수록 좋다. 우리의 기대수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길기 때문이다.

아울러 가입하려는 보험사가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헬스케어 서비스'는 환자와 보호자가 오직 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전문 간호사가 전화 상담 및 직접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형병원 최고 명의 진료예약까지 도와주는 등 환자와 보호자의 기본적인 고민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일부 보험사에서 상품에 따라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의 범위는 상품 및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왕 보험에 가입한다면 하나라도 더 많은 혜택을 받는 것이 현명하고 이에 따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의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울러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자신의 소득수준과 경제적 상황에 맞는 보험료의 책정이 필요하다. 본인이 매월 납부할 수 있는 능력범위 내에서 최고의 보장을 해주는 보험상품이 가장 좋은 보험이다.

보험가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꼭 맞는 보험을 찾는 것과 보험상품에 가입한 뒤 정해진 계약기간을 잘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항들을 보험 상품 가입 전에 체크하고 보험 상품에 가입한 뒤 설계사와 보험사로부터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다면 자신 혹은 가족의 경제적 불행과 아픔의 크기를 분명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위험요소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순 없어도 말이다.

홍승수 종로지점 세일즈 매니저

공동기획: AIA생명

*상기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실행에 있어서는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 및 해당 서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