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MB정부, DJ 노벨상 취소 시도”

野 “前前 대통령까지 정치보복 대상”
여야 적폐공방 재점화
민주당 4대강 등 검증 강조.. 한국당 정치보복특위 추진

與 “MB정부, DJ 노벨상 취소 시도”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추석 민심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정부 당시 국정원이 보수단체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벨상 취소 청원을 모의한 것을 검찰이 확인했다"며 관련자들을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동호 최고위원, 추미애 대표, 우 원내대표. 연합뉴스

추석 연휴가 마무리되자 여야간 공방은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여당은 이명박(MB) 정권을 겨냥한 적폐청산을 강조한 반면 야권은 정치보복 프레임을 내세우며 날을 세웠다. 특히 안보위기 외에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착수를 놓고 여야는 말바꾸기 논란을 비롯한 사과 논쟁을 벌였다.

■적폐청산 vs. 정치보복

9일 더불어민주당은 MB정부에서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청원을 계획했다는 의혹과 함께 MB정권 시절 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등에 대한 검증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대책특위를 만들어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작업에 정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정치보복 반발에 "국민은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로 국가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적폐청산의 목표는 국가운영과 통치행위에 있어 상실된 공적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국가권력을 사익축적의 도구로 얼마나 활용했으면 이것을 정치보복이라고 하느냐"고 반박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정부여당이) 전 대통령에 이어 전전대통령까지 정치보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저희 당에선 정치보복대책특위를 만들어 이 정부가 하고 있는 정치보복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원전 졸속중단 △최저임금 급속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평화구걸 북핵 위기 △공정위 기업압박 △노조 공화국 △소득주도성장 사회주의 배급제 추진 △정치보복 △방송장악 △인사참사 △퍼주기 복지 △일자리 대란 △한미FTA 재협상 등을 문재인 정부의 실정으로 규정, 맹비난했다.

■안보.한미FTA 재협상 공방

보수야당은 추석민심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정책에 대한 우려를 여전히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한미FTA 재협상에 대한 불만도 강하게 드러냈다.

이에 대해 여당은 한반도 평화적 해법을 강조하는 한편, 한미FTA 개정도 예견됐던 만큼 정부에서 협상에 충실히 임할 것이라 반박했다.

추미애 대표는 안보 위기에 대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이 이어지는 동안 국민은 전쟁만은 안된다고 한목소리로 당부했다"며 "촛불 혁명이 평화롭게 세상을 바꿨듯 한반도 위기에도 평화적 해법이 아닌 다른 어떤 시나리오도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미 FTA 개정 협상 착수와 관련,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를 앞세웠기에 트럼프 행정부 출범 당시부터 (한미FTA 개정은)예견됐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당당히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야당이 '한미동맹 악화', '대통령 사과' 운운하는 것은 견강부회이자 침소봉대"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야권은 더욱 날을 세웠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노무현 정권의 원조적폐와 함께 문재인 정권의 안보, 경제, 졸속, 좌파, 인사적폐 등 5대 신 적폐에 대한 진상과 책임규명을 확실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흠 최고위원도 "문재인 정부는 한미FTA를 두고 남이 하면 매국노, 내가 하면 국익우선이라는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며 "미국의 한미FTA 개정요구에 아무소리도 못하고 협상에 합의하면서 국익우선을 언급하는 것은 너무 뻔뻔하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이 제일 걱정 많이 하셨던 부분이 안보부분"이라고 말한데 이어 "FTA를 격렬하게 반대하고, 비판하고 심지어 재개정까지 한다고 했는데 그런 인식을 가진 채로 국정을 이끈다면 대한민국의 운명이나 이익은 어떻게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