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안봉근.이재만 역대 최악의 도둑질” 맹공

국정원서 수십억 뇌물 혐의.. 국정원도 예산통제 주장

여권은 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십억원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체포된 데 대해 "역대 최악의 도둑질"이라고 비판하는 등 맹공을 퍼부었다.

또 특수활동비를 비롯한 국정원 예산에 대한 통제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국정원 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십상시' 등으로 불린 비서관들에게 매년 10억 원씩 상납 됐다고 한다. 희대의 세금 도둑질에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단군 이래 역대 최악의 도둑질"이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는 예산, 그들만의 국정원 천국이다. 우려했던 일이 이미 벌어지고 있었다"며 "더는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 쌈짓돈처럼 가져다 쓰는 일이 없도록 국정원 예산도 기재부의 비밀인가를 얻은 예산전문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권 내에서는 이들에게 건네진 돈의 성격이 개인을 상대로 한 뇌물이 아닌 이전 정부 청와대의 활동비로 쓰였을 가능성도 언급되는 등 자금의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추 대표는 "이들이 대통령의 최측근인 만큼 상납받은 돈의 최종 사용자에 대해서도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다가 '정윤회 문건 유출'과 관련해 기소됐던 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와대, 그중에서도 핵심파트에서 (돈이) 필요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고 추정했다.

핵심파트와 관련해선 "1, 2 부속실과 총무비서관실, 즉 '문고리 3인방'이 관장한 파트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한다"고 답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리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은 한술 더 떠 40억 원 이상 특수활동비를 '문고리 2인방'에게 정기 상납했다는 충격적인 진술이 나왔다"며 "안보를 위해 써야 할 국민 혈세를 개인 통장에서 용돈 빼 쓰듯이 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두 전 대통령의 지시와 묵인이 없었다면 꿈도 꾸지 못할 짓"이라며 "검찰은 하루빨리 과거 정부의 모든 적폐를 낱낱이, 신속히 조사하고 관련 책임자는 일벌백계로 다스릴 것을 촉구한다. 그게 정의다"라고 강조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