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檢, 김관진 내일 피의자 소환조사..구속영장 재청구 검토

檢, 김관진 내일 피의자 소환조사..구속영장 재청구 검토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검찰이 2013∼2014년 군국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 의혹을 국방부가 수사하는 과정에서 사건 축소·은폐를 지시한 의혹을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재소환한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김 전 장관에게 27일 오전 9시 직권남용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앞서 지난 23일 검찰은 김 전 장관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검찰은 과거 사이버사 의혹 수사를 총괄한 백낙종 전 조사본부장(예비역 소장·구속)으로부터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 수사방향을 직접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백 전 본부장이 2013년 하반기 청와대에 가서 민정수석실 핵심 관계자와 이태하 전 심리전단장의 구속 문제를 논의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당시 군 수사본부가 이 전 단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결정했으나 김 전 장관이 'BH(청와대) 얘기를 듣고 가자'며 불구속 취지의 지시를 해 청와대 회의 이후 불구속 수사로 방향을 튼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김 전 장관은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적부심사를 받고 풀려났다.

그러나 검찰이 이날 재소환 통보를 하면서 김 전 장관은 석방 3개월여 만에 댓글 공작 수사를 은폐·축소하려 한 혐의로 다시 수사를 받게 됐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을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