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관진, 檢 피의자 신분 소환..軍 댓글수사 축소·은폐 지시 의혹

2013∼2014년 군국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 의혹을 국방부가 수사하는 과정에서 사건 축소·은폐를 지시한 의혹을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27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지난해 11월 법원의 구속적부심사를 받고 구치소에서 풀려난 지 3개월여 만의 검찰 조사다.

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8시 48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 조사실로 향했다.

군의 정치개입 의혹 수사 축소 의혹을 조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과거 사이버사 의혹 수사를 총괄한 백낙종 전 조사본부장(예비역 소장·구속)에게서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 수사방향을 직접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최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이 사건 축소·은폐에 깊이 관여했다는 진술을 토대로 지난 23일 김 전 장관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증거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검찰은 특히 백 전 본부장이 2013년 하반기 청와대를 찾아가 민정수석실 핵심 관계자와 이태하 전 심리전단장의 구속 문제를 논의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이 무렵 군 수사본부가 이 전 단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지만, 김 전 장관이 'BH(청와대) 얘기를 듣고 가자'며 불구속 취지의 지시를 해 청와대 회의 이후 불구속 수사로 방향을 튼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지난해 11월 김 전 장관은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적부심사를 받고 풀려났다.

검찰은 김 전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새로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