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박근혜 30년 구형…與 "당연한 결과" vs 野 "잔인하다"

박근혜 30년 구형…與 "당연한 결과" vs 野 "잔인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기간 연장을 결정한 재판부에 반발해 지난해 10월 16일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고 발언한 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7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 벌금1185억원을 구형한 것과 관련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연한 결과"라고 밝힌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사형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고 비판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저지른 혐의의 무게를 생각하면 매우 당연하다"며 "이제라도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진실한 사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대한민국 역사상 현직 대통령이 헌정질서를 유린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으로 대통령직을 박탈 당했다"며 "형사처벌을 목전에 두고 있는 이 현실은 현대사의 또 다른 비극으로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반면, 장제원 자유한국당은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차라리 사형을 구형하는 것이 무례하지 않을 것"이라며 "잔인해도 이렇게 잔인할 수가 있느냐"고 날을 세웠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미 탄핵 당해 감옥에 있는 전직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이라는 검찰 구형은 이 정권의 구미에 딱맞는 형량을 선택한 것"이라며 "법원의 냉정한 판단을 기다려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대한민국 역사에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다소 차분한 어조로 논평을 남겼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헌정사상 최초로 탄핵에 의해 파면당한 대통령, 최순실을 통한 권력 사유화로 국정을 농단하고 헌법가치를 훼손한 죄 등 18개의 혐의사실에 대한 검찰의 구형은 국민들의 법 감정으로는 결코 무겁다 할 수 없다"며 "탄핵당한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께 사죄하는 마음으로 재판에 임해야 함에도 변호인 사퇴, 재판 거부 등 사법질서를 무력화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박 전 대통령이 국민께 할 수 있는 마지막 의무는 참회하는 마음으로 재판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라며 "검찰 구형에 이은 법원의 엄정한 판결을 국민들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근혜 옆방에 MB(이명박 전 대통령)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며 "검찰은 수개월을 끌어 온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을 교훈 삼아서 신속하게 MB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공범인 최순실씨에게 징역 20년의 선고가 내려졌던 만큼 국정농단과 헌정파괴의 주체인 박 전 대통령이 그보다 무거운 형을 받는 것은 매우 마땅한 일"이라며 "재판부가 국민 상식에 걸맞는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