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검찰 ‘軍 댓글수사 축소 의혹’ 김관진 영장 재청구 검토..결국 MB 겨냥

검찰 ‘軍 댓글수사 축소 의혹’ 김관진 영장 재청구 검토..결국 MB 겨냥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재소환해 이명박 전 대통령 개입 여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2월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27일 오전 9시~이날 새벽 4시 김 전 장관을 소환해 군 정치개입과 이 전 대통령 개입 여부, 세월호 관련 의혹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은 이명박 정부 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사건의 축소·은폐 지시, 박근혜 정부 시절 세월호 참사 보고시간 조작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최근 검찰은 같은 혐의로 구속된 백낙종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으로부터 김 전 장관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지난 23일 김 전 장관 주거지 압수수색에 나서 관련 물증을 확보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은 조사를 마치고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최선을 다해 성심성의껏 소명했다"고 짧게 답했다.

앞서 김 전 장관은 지난해 11월 국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활동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된 뒤 "사이버심리전을 지시했을 뿐 정치관여에 해당하는 댓글 작성을 지시한 일이 없다"며 구속적부심을 신청, 석방됐다.

검찰은 조사 자료와 김 전 장관 진술 등을 검토한 뒤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국방부 조사본부는 2014년 18대 대선 당시 국방부 사이버사령부가 조직적으로 댓글부대를 조직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를 벌여 연제욱·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을 불구속 기소하고 ‘조직적인 대선 개입은 없었다’고 결론 지은 바 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