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위 불법 자금 수수 의혹..MB 지시 있었나

사위 불법 자금 수수 의혹..MB 지시 있었나
이명박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의 청탁성 불법자금 수수 혐의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개입 여부를 파악하는 한편 이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이같은 혐의로 이 전무를 소환조사한 검찰은 이 전무가 자금을 받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한 것이 아닌지 살펴보는 중이다.

이 전무는 2008년 이명박 정부 초기 시절 한 인사로부터 금융기관장 취업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 금품을 수차례에 걸쳐 수수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사 출신인 이 전무는 2004∼2008년 삼성화재 법무 담당 상무보·상무를 역임한 뒤 이 전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08년 삼성전자 해외법무 담당 상무를 지냈다.

검찰은 이 전무가 장인인 이 전 대통령에게 인사청탁과 함께 받은 돈을 전달한 정황을 확보할 경우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삼성 다스 소송비 재납 의혹 등과 별도 혐의로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무는 조사를 받고 취재진과 만나 "성실하게 조사를 받았다"고만 짧게 말했다. 검찰은 이 전무의 진술 태도와 내용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