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포스트 북미회담] '비핵화' 한국 역할 강조한 美.. 남북미 회담으로 이어질까

文대통령 만난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결과 설명.. 文 "조기실현 노력 지속"
전사자 유해 발굴·송환 남북미 '공동작업' 추진
한미일 외교장관도 만나 "北, 시간끌기는 없을 것"

[포스트 북미회담] '비핵화' 한국 역할 강조한 美.. 남북미 회담으로 이어질까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6·12 북·미 회담의 성과와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한반도 운전대'를 잡았다. 그동안 북·미 정상을 잇는 '중재자' 역할에 집중했지만 북·미 정상회담이 끝나자 한반도 문제 '당사자'로서 활약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는 바로 우리"라고 못 박았다. 북·미가 정상회담을 통해 70년 적대관계를 해소한 만큼 이제 우리나라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 나가겠다는 각오다.

■폼페이오, 文대통령에게 비핵화 주도적 역할 요청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역시 문 대통령에게 '주도적 역할'을 요청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접견하고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확실한 비핵화가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요청한 '주도적 역할'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미국이 우리나라의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만큼 조만간 남·북·미 3자 간 정상회담이 실현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NSC 전체회의에서도 한반도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운명은 우리가 결정한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핵 문제는 대한민국 미래와 직결되는 만큼 우리가 나서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흔들림 없이 꾸준히 전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남북미 3자회담 이끌어낼까

문 대통령이 다시 '한반도 운전대'에 올라 비핵화 문제를 주도하기 위해선 먼저 남·북·미 정상의 만남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정치적 상징성이 큰 종전선언을 발표하고, 이후 법적 구속력을 갖는 평화협정까지 체결해낸다는 시나리오다. 일각에서는 정전협정일인 7월 27일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NSC 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협상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남·북·미가 공동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긍정적인 기류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6·25전쟁 기간 전사자 유해 발굴·송환과 관련해 남·북·미가 공동으로 작업을 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공동합의문을 발표한 뒤 처음으로 남·북·미 3자가 공동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정부가 이번 유해발굴 사업으로 다져진 협력 분위기를 디딤돌 삼아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한·미·일 외교장관은 이날 서울 사직로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갖고 북·미 정상회담 관련,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3국이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과거와 같은 북한의 시간끌기는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 예방에 이어 이날 3국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한 폼페이오 장관은 "과거에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천명 전에 경제를 지원했다"며 "이번엔 트럼프 대통령도 분명히 했지만 경제지원과 비핵화 수순이 과거와는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의문을 발표한 뒤 처음으로 남.북.미 3자가 공동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정부가 이번 유해발굴 사업으로 다져진 협력 분위기를 디딤돌 삼아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한.미.일 외교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갖고 북.미 정상회담 관련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3국이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과거와 같은 북한의 시간끌기는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 예방에 이어 이날 3국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한 폼페이오 장관은 "과거에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천명 전에 경제를 지원했다"라며 "이번엔 트럼프 대통령도 분명히 했지만 경제지원과 비핵화 수순이 과거와는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