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세일즈 외교] "인도, 4강급 파트너로 격상… 美中 갈등 리스크 해소해야"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인도 시장의 잠재력 강조
"스마트시티·전력망 사업 참여하는 기업 지원할것"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인도 도심 젊은 인구 많아 스타트업·벤처에 좋은 시장.. 경제협력 확대 계기 삼아야"

[文대통령 세일즈 외교] "인도, 4강급 파트너로 격상… 美中 갈등 리스크 해소해야"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에로스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과 인도와의 경제협력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 뉴델리(인도)=조은효 기자】 "미국과 중국의 (최근) 무역갈등을 봤을때, 지금은 인도(시장)에 참여해 기회를 잡는 게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을 수행 중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8일(현지시간) 뉴델리 현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다만 "미.중 간 무역전쟁인지, 무역갈등 수준인지 조심스럽게 표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귀국 후에 신중하게 답하겠다"고 답했다.

김 본부장은 "인도와의 관계를 4강(미.일.중.러) 수준으로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재인정부는 G2(미.중)로 인한 리스크 완화를 위해 '넥스트 차이나'로 주목받는 아세안과 인도를 4강에 준하는 파트너로 격상하고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하려 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인도시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로 한국과의 관계에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없다는 점, 높은 성장 가능성을 들었다. 그는 "중국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우리나라가 고초를 겪었지만, 인도는 이런 지정학적으로 민감한 변수가 없다"고 말했다. "인도의 성장은 이제 시작"이라는 말로 인도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인도는 7년 뒤에는 세계 최대의 인구 대국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기술도 미국과 중국을 제치고 세계 2위로 올라서는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과의 협력 지점은 대략 제조업과 인프라 분야다. 김 본부장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제조업 육성정책인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추진 중"이라며 "문 대통령이 인도에서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는 것도 우리 기업을 격려하는 동시에 제조업 투자협력 확대 메시지를 인도에 전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시티 사업, 고속도로, 전력망 등 인프라 개선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통로가 시급하다"며 "우리 기업의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본부장은 "인도.아세안과 경제협력의 전환점이 필요하다. 그동안 신남방국가와의 협력을 하나로 묶어서 진행했다면 이제는 국가별로 개별전략을 따로 마련해 접근해야 한다. 일대일 접근전략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도.아세안 현지 유통망 구축과 함께 자금조달을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예를 들어 한국은 인도에 100억달러 규모의 금융 패키지를 제공해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우리 기업이 수주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세일즈 외교] "인도, 4강급 파트너로 격상… 美中 갈등 리스크 해소해야"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8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에로스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도와의 4차산업 협력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방문을 수행 중인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8일(현지시간) "한.인도 경협을 한 단계 도약시킬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지속성 △청년층의 높은 비중과 메트로폴리탄화 △스마트폰 확산 △민주주의.시장경제 △영어 공용어 등 크게 5가지를 들었다.

장 위원장은 이날 뉴델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도 경제는 하루아침에 좋아지거나 나빠지지 않는다. 지난 10년을 돌아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며 "이것은 협력관계에서 굉장히 중요한데,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하고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도는 젊은이들이 많으며, 이들이 인구 1000만이 넘는 도시인 메트로폴리탄을 만들고 있다"며 "대기업도 중요하지만 중견기업.스타트업.벤처 영역을 봤을 때 인도시장을 다시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도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하는 국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익금을 본국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정부의 4차 산업혁명 구현 책임자로 지난해 9월 장관급인 4차산업혁명위원장에 위촉된 장 위원장은 IT업계의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는 살아 있는 전설이자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성공 모델이다. 문재인정부 혁신성장 추진의 핵심 멤버이기도 하다. 그는 "혁신성장을 가로막는 것은 규제로, 규제는 기본적으로 켜켜이 쌓여 있는 것"이라며 "혁신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는 대부분 장기존속 규제이며, 한순간에 생긴 게 아니다. 지난 정부, 지지난 정부도 (그런) 규제가 발목을 잡았다"고 진단했다. 또 "혁신성장이 속도감이 안 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정부조직이 속도에 맞춰져 있지 않고 지속성.항상성, 즉 기존에 하던 것을 과오 없이 하는 데 초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규제 혁파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인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위원장은 '현 정부가 강조하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이 양립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거기에 공정경제까지 3축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시기별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은 혁신성장보다 소득주도성장이나 공정경제가 앞에 있다고 해석한다. 그게 민간의 행동을 결정하며, (그런 인식이) 어떤 경우에는 발목을 잡기도 한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저희가 공정경제와 소득주도성장에 무심했기에 한 번은 이쪽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타이밍에 조정해야 할지는 제가 할 것은 아닌데 고민은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