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폭염 등에 가격 더 오르기전 미리 구입하자" 추석선물 사전 예약 늘어… 전년比 4배 ↑

관련종목▶

과일·축산 선물세트 인기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8월 1일부터 27일까지 폭염과 태풍 등으로 과일, 한우 등 신선식품 가격 오름세 전망에 따라 수요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4.6%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마트도 8월 2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 매출이 24% 증가했다고 밝혔다.

통상 명절을 두 달 가량 앞둔 시점에 진행되는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는 본 판매 대비 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사전예약 판매 시 선물세트를 구매해 본 고객이라면 지속 사전예약 판매를 이용하게 되는 점이 가장 큰 요인으로 판단된다. 또 최근 태풍과 지난 7월과 8월 폭염으로 인해 과일, 한우 등 신선식품 가격이 오를 것이라 예상한 고객들의 수요가 일찍부터 몰린 점이 또 다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롯데마트에서는 신선식품 선물세트가 192.4%로 전년 대비 3배 가량 증가했고, 이어서 가공식품이 68.4% 매출이 늘었다. 특히 신선식품 선물세트 중 축산 선물세트의 경우 전년 대비 4배 가량(305.2%) 매출이 늘어 과일(118.4%)과 채소(127.5%), 수산(88.7%) 선물세트 매출신장률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 선물세트 중에서는 전통적인 인기 선물세트인 한우 선물세트가 수입육 선물세트(128.6%) 대비 4배 가량 높은 465.0%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며, 올해 추석에도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선물세트로 등극했다.

롯데마트가 전년과 가격을 동결해 사전예약 판매 기간 동안 9만9000원에 선보이는 '한우 갈비 정육세트'의 경우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에 따라 가장 주목받는 선물세트 중 하나가 됐다.

이마트에서는 선물세트 대표품목인 과일세트는 66%, 축산세트는 6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일세트의 경우 올해 폭염여파로 가격상승 우려가 가장 큰 품목인 만큼 할인폭이 큰 사전예약을 통해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축산세트 역시 대표 상품인 '한우 혼합(갈비, 국거리, 불고기)세트', '한우 갈비세트' 등 냉동세트 중심으로 초반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사전예약 판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공세트 역시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조미료, 통조림, 커피, 차 등 가공식품세트는 전년대비 46% 신장했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