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라이프지거 "연준, 금리 더 높일 수 있다...신흥국 부채 축소 필요"

라이프지거 "연준, 금리 더 높일 수 있다...신흥국 부채 축소 필요"
전 세계은행 부총재를 역임한 대니 라이프지거 조지워싱턴대학교 국제관계학 교수 (사진)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기준금리를 예상보다 더 높은 수준까지 올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신흥국들은 장기간 저금리 기조 아래에서 쌓였던 부채를 축소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라이프지거 교수는 5일 서울 세종대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 특별 강연에서 "미 연준의 위원들은 오는 2020년까지 기준금리가 3~4%까지 오를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것이 최악의 상황이 아니다"며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관세부과, 미 정부의 감세 정책 영향이 더 커지면 더 높은 수준의 금리인상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 있는 배경에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세제감면조치가 있다.

라이프지거 교수는 "세제감면 정책과 완전고용 상태는 수요 증가를 의미하며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또 중국에서 수출하는 제품에 관세가 붙으면서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미국 소비자들이 결국 무역전쟁으로 인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 연준이 빠르게 금리 인상을 단행하게 되면 신흥국 입장에서는 통화 약세를 부르고 부채에 대한 부담을 커지게 된다. 심각할 경우는 터키나 아르헨티나와 같이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라이프지거 교수는 "무역이나 환율 등에서 나타나는 불확실성이 나타나는 과정에서 신흥국은 현명하게 부채 관리를 해야 한다"며 "경기가 호황일 때 부채 줄이고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신흥국은 곤경에 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준의 목표는 미국의 경제활동 수준을 유지하고, 인플레이션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다른 국가 경제상황을 연준이 고려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라이프지거 교수는 한국의 가계부채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라이프지거 교수는 "최경환 전 부총리 체제 당시 가계부채를 늘리는 경제 정책이, 특히 미국에서 부동산 버블이 터진 것을 감안할 때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반대로 이동하고 있는 거 같아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현정부의 소득재분배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반대의 평가를 내놨다.
그는 "현재 정부가 소득재분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만 올바른 도구를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 같다"며 "현재 한국에서의 최저임금 상승은 일자리를 줄이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또 라이프지거 교수는 최근 미국경제 상황에 대해 완전고용과 생산능력이 최대치로 근접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미국 실물경제학자들 모임인 전미기업경제협회(NABE)가 오는 2020년 미국이 경기침체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을 소개하며 "비관론자인 누리엘 루비니 교수는 기상학자가 언젠가 비가 온다고 하는 것처럼 언젠가 침체가 올 수밖에 없다고 해왔지만 이번에는 그 전망이 어느 정도 맞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