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현장르포]KB국민銀-보훈처 2018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 제대 후 일자리 찾는 군인에 손 내민 은행

부동산·시설디자인·창업 등 다양한 분야 전문상담부터 귀농·귀촌설명회 등 큰호응

[현장르포]KB국민銀-보훈처 2018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 제대 후 일자리 찾는 군인에 손 내민 은행
KB국민은행은 19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국가보훈처와 함께 '2018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를 공동 개최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오른쪽), 허인 KB국민은행장이 박람회장 내 홍보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오후 1시가 넘어서자 박람회장은 구직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현장르포]KB국민銀-보훈처 2018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 제대 후 일자리 찾는 군인에 손 내민 은행


【 고양(경기)=김문희 기자】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18 중·장기복무 제대군인 일자리박람회'는 나이를 불문한 제대 군인들로 가득찼다. 이번 일자리 박람회는 KB국민은행이 국가보훈처와 함께 공동으로 중·장기간 군복무를 하다 제대한 제대군인 및 전역예정 장병 구직자 5000명을 대상으로 마련된 자리다.

■52개 기업 참여 취업특강

이날 킨텍스 제2전시장 6C홀은 오전 11시 공식 개막행사가 시작되기 한 시간 전부터 일자리 상담을 받기위해 모여든 이들로 홍보 부스마다 분주한 모습이었다. 사업시설 유지·관리 서비스업 에이피에스 홍보부스에는 10여명에 달하는 구직자들이 모여앉아 업체 관련 설명을 듣고 있었다.

또 다른 부스에선 인사담당자가 직접 현장면접을 통해 구직자를 만나고 있었다. 박람회에 참가한 경기고속 관계자는 "버스운수업이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면서 이번 행사와 같은 홍보를 통한 인재채용을 하기 위해 참여하게 됐다"면서 "현장면접을 통해 관심있는 구직자들과 면대면으로 취업 상담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취업컨설팅관에는 전국 제대군인지원센터가 추천한 우수기업 52개 기업의 홍보부스를 비롯 제대군인지원센터 자문위원 7명이 부동산 분야, 창업지도 분야, 시설·디자인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다.

박람회장은 점심시간이 지난 오후 1시를 기점으로 더 많은 구직자들이 몰려들었다. 특히 구인기업의 현장 면접뿐만 아니라 취업지원을 위한 컨설팅, 취업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롯 적성검사 체험,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도 함께 진행돼 구직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었다. 또 세븐일레븐 등 대형 프랜차이즈를 비롯 푸드트럭 창업 및 귀농귀촌 관련 상담까지 이뤄졌다. 전라북도 귀농귀촌센터 관계자는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원정책이라던지 농어촌종합지원센터 및 귀농귀촌센터 관련 설명을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제대군인 일자리창출 MOU

KB국민은행과 국가보훈처는 이날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허 행장은 개막행사 후 홍보부스를 둘러보기 전 박람회장 입구에 마련된 박람회 관련 안내책자를 직접 챙겨 펼쳐보며 관심을 보였다.


피 처장은 호주 호텔&리조트, 건설직 등 해외취업 상담 부스를 찾아 제대군인의 상담현장 내용을 들어보는 시간도 가졌다. 피 처장은 마련된 부스를 둘러본 뒤 제대군인을 위한 일자리 지원 현장에 대한 흡족한 표정을 지으며 허 행장에게 "화이팅"을 외치기도 했다.

허 행장은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토방위의 임무 수행을 위해 희생하고 공헌하신 제대군인들에게 좋은 일자리가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앞으로도 KB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민의 꿈과 행복을 함께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