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우리銀 지배구조 논의, 지주사 인가 후로

지배구조 논의 내달 7일 이후로
당국 개입 가능성 열어놔
국감 간 최종구 금융위원장 "공적자금 회수 고려 조율 중"

우리銀 지배구조 논의, 지주사 인가 후로

[파이낸셜뉴스 최경식 기자]
우리은행의 지배구조 논의 및 결정이 내달 7일 지주사 인가 후로 넘어갔다. 아직 지주사 인가가 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지주사 회장-은행장 겸직 및 분리 등 민감한 문제를 공식적으로 다루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이사회 판단에 따른 것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의 자율경영 원칙을 밝혔지만, 지배구조 문제 등과 관련해 목소리를 낼 것이란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당국의 개입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있는 상황이다.

■예보, 정부측 입장 표명 안해
26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우리은행 본점에서 정기이사회가 열렸다. 이사회에는 상근이사 2명(손태승 은행장.오정식 상임감사), 과점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 5명(노성태.신상훈.박상용.전지평.장동우)과 주주(18.4%)인 정부를 대표한 예금보험공사의 배창식 비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는 우리은행의 3·4분기 실적 등이 공식 논의안건이었지만, 지주사 전환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 등에 대한 논의도 오갈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사회는 내달 7일 지주사 인가 후로 논의를 연기했다. 한 사외이사는 "오늘은 이사들이 모두 모이는 첫 자리이니만큼 어떤 특별한 방향성을 결정한다기보다는 개별적인 입장들을 가볍게 나누는 정도였다"면서 "다음달 금융당국에서 지주사 인가가 이뤄지면 이른 시일 내에 모여 본격적인 논의를 해보자는 데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지주사 인가도 이뤄지지 않은 현 상황에서 지배구조 등 민감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한다는 것이 이른 감이 있고, 금융당국이 지주사 인가를 하면서 제기하는 조건들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 이사회의 판단이다. 이전과 달리 이사회엔 예보의 배 상임이사도 참석을 했지만, 정부측 입장을 일절 표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8일 임시이사회에서 윤곽
금융권에선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인가 직후인 내달 8일 임시이사회에서 지배구조 문제 등에 대한 대략적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미의 관심은 어떤 인물이 우리금융지주의 회장 후보가 될 것인가와 회장과 행장의 분리 또는 겸직 여부다. 현재 손태승 행장을 포함해 10여명의 인사가 회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사회는 곧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를 통해 회장후보를 선별한 다음 각 후보들의 동의와 평판 조회 등을 거쳐 최종후보군을 만들 예정이다.

회장과 행장의 분리, 겸직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금융권에선 분리, 겸직에 대한 엇갈린 전망이 계속 나오고 있으며, 정부의 입장도 모호한 상황이다. 그동안 정부는 우리은행의 자율성을 보장한다고 밝혀왔지만, 최근 개입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과거 우리은행의 행장 선출 때는 정부의 관여가 전혀 없었지만, 이번엔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시장과 이사회에 혼란을 주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국감에서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을 존중하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다만 정부로선 국민 자금인 공적자금 회수가 제대로 되는 게 목표이기 때문에 우리은행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된 이후 우리은행의 가치가 제대로 지켜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와 관련해 어떤 의견을 어떻게 전달할지는 생각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우리은행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지주사 전환 이후 회장과 행장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게 당연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과점주주의 경영과 인사에 대해선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우리은행의 민영화 당시 18.4%의 지분을 완전 매각하지 않은 것과 관련, "당시 과점주주들 위주의 경영이 안착되는지 지켜볼 필요도 있었다"고 말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