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홍영표 "채용비리, 혐의 발견되면 국정조사해도 늦지 않아"

홍영표 "채용비리, 혐의 발견되면 국정조사해도 늦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감 평가 및 향후 일정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서울교통공사 취업비리와 고용세습 의혹 논란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마치 조직적이고 엄청난 비리 마냥 이야기하지만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날 오전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하며 "감사원에서 이번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를 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의혹이나 비리 혐의가 발견된다면 그때 국정조사해도 늦지않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1만7000여명의 전체 직원 중에 8000명 정도가 고용세습과 취업비리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전체 직원 중 친인척으로 파악된 사람들은 1912명이다. 이 중에서 726명은 배우자며, 부모자녀인 경우는 148명이며, 6촌 이내가 1038명에 해당한다"며 "사내커플 등 부부직원인 경우와 부모와 자녀가 대를 이어 같은 직장을 갖는 경우를 감안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는 남용하면 안된다"면서 "새로운 의혹이 나오거나 비리혐의가 발견되면 그때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홍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사법농단에 따른 특별재판부 설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당은 위헌이라고 주장을 하는데 법의 테두리 내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헌 여부는 반대할 이유가 되지 않는다"며 "특별재판부 설치를 하자고 한국당을 마지막까지 설득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또 이번 국감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정쟁으로 일관됐다"고 비판하면서도 정부를 향해선 "야당의 합리적인 비판에 대해선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시정조치를 철저하게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