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금융위 "美, 북한 송금 관련 국내은행 제재 사실아냐"

미국 정부가 북한 송금과 연관된 은행에 경제적 재제(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를 추진한다는 풍문에 대해 금융당국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31일 보도 참고 자료를 내고 "미국 재무부에서 10월 12일 한국의 은행들에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는 풍문과 관련, 해당내용을 국내 은행들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이 근거없는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 상 금지돼 있는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은 동 풍문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해 위법행위 적발시 관련 절차를 거쳐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이와 관련 지난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미국 재무부가 대북 제재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적절한 절차를 통해 컨퍼런스 콜이 진행됐다고 밝힌 바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미국과 국내은행 간 전화통화가 있었다. 이는 미국의 대북제제 여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당국도 이를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30일 금융권에서는 "미국이 11월 6일 이전에 한국 국적의 은행 한 곳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 제재인 북한 송금 위반 관련 뉴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는 내용의 풍문이 제기됐다.
풍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진척이 없는 북한과의 협상 이유로 한국을 언급하면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 선거를 공화당에 유리하게 가져가려는 시도를 한다고 했다. 또 풍문에는 미국이 이미 10월 12일 관련내용을 한국내 은행들에게 전달했고 어느 특정 은행이 제재대상이 될지는 현재 아무도 모른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주가가 무려 20% 가까이 폭락하는데도 연기금이 투여되지 않은 이유도 이 세컨더리 보이콧 뉴스가 언제 터질지 모르기 때문으로 외국인들이 뭇지마 매도 하고 있는 이유도 금리보다는 이 뉴스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