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흔들리는 바이오업계] 삼바 거래 재개 첫날에… 셀트리온헬스케어 감리로 또 찬물

셀트리온에 판매권 재매각.. 금감원은 영업적자 회피 판단
바이오업계, 참았던 불만 쏟아내 "적극 지원해줘도 모자랄 판에… 불분명한 기준으로 규제만 계속"

[흔들리는 바이오업계] 삼바 거래 재개 첫날에… 셀트리온헬스케어 감리로 또 찬물
인천 송도 소재 셀트리온 본사.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이어 셀트리온도 금융감독원 회계감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셀트리온의 계열사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해 분식회계 의혹을 바탕으로 감리에 착수했다. 국내 바이오업계 1위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이어 2위인 셀트리온그룹의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해서도 감리에 착수한 것이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헬스케어측은 "분식회계는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바이오업계는 금융당국의 잇따른 감리에 대해 미래 산업으로 커진 바이오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삼바 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도 감리

11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한 정황을 포착해 감리에 착수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의혹의 핵심은 셀트리온헬스케어 매출액이 부풀려졌는지 여부다.

셀트리온그룹은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셀트리온과 개발된 바이오의약품을 유통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로 구분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00년대 후반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자사 제품의 독점적 판매 권한을 부여했다. 하지만 셀트리온은 올해 2·4분기 셀트리온헬스케어로부터 국내 판권만 다시 사들이며 218억원을 지불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 금액을 매출로 잡아 회계처리를 했다.

금융감독원은 무형자산인 판권의 매각을 매출로 잡은 것을 부적절한 회계처리로 보고 고의적 분식회계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금감원은 최근 2년 동안 7배 가까이 급증한 셀트리온헬스케어 매출채권도 살피고 있다. 매출채권이 급증해 외형상 매출이 증가했지만 매출채권 회수 기간도 길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회계상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현금 흐름은 오히려 나빠졌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기준 따라 처리"

이에 대해 셀트리온그룹은 기업회계 기준에 따라 처리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국내 판매권 양도와 관련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한 전 세계 독점판매권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을 통한 수익은 매출로 판단할 수 있다"면서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거래구조를 단순화하고 시장규모가 작은 국내보다 해외시장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2017년부터 셀트리온과 국내 판권 인수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며 "올해 이사회 승인을 통해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에 대한 양도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출채권 회수기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수익성 관리 등을 위해 일부 유통사와 계약 조건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매출채권의 회수기간을 연장한 바 있다"면서 "가공 매출이 존재하지 않으며 연체가 발생하거나 회수되지 못한 채권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간매출의 약 50%가 연말시점에 집중되며 분기별 유통사 혼합이 변동됨에 따라 평균 회수율이 실제와 다르게 산정되고 있다"며 "매출채권 회수기간이 증가하더라도 금융부채가 없고 현금성자산을 약 7000억~8000억원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유동성 측면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업계 "정부가 바이오산업 못따라와"

금융당국의 잇따른 감리에 대해 바이오업계는 정부가 바이오산업 발전을 따라오지 못한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오산업에 적용되는 회계기준이 애매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뿐 아니라 어느 기업이든 회계 문제에 걸릴 위험성이 있다고 본다"며 "정부가 바이오산업에 대한 투명한 회계가이드를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관계자는 "바이오는 이제 단순한 기술(Tech)을 넘어 산업(Industry)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바이오산업 규제는 여전히 기술개발 시절의 R&D 규제 수준에 멈춰있다"며 "산업을 기술 수준으로 규제하니 충돌이 생기는 것이다.
바이오산업 회계를 들여다보는 정부기관에 바이오 전문가가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바이산업 발전을 정부가 따라오지 못하고 규제만 가하고 있다"면서 "지금은 미래 산업인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가 아닌 지원에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정부가 회계처리를 비롯한 바이오산업 규제에 대한 확실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올 한해 5조원 넘는 기술수출을 이루며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는 바이오산업을 정부가 제대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