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KT, 로밍 통화료 '무료 선언'

T전화 이용자 데이터 차감 없애… 타사 가입자와도 공짜

SK텔레콤이 해외로 출국 시 데이터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음성통화를 무료로 제공한다. 로밍 음성통화의 품질도 높였다.

SK텔레콤은 해외에서 음성로밍 통화를 요금 걱정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1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로밍 요금제만 가입하면 'T전화'로 해외에서 한국에 있는 상대방과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이는 기존에 로밍 음성통화가 해외 및 국제 구간에서 별도의 음성망을 이용했지만 이제 T전화를 이용하면 데이터망을 통해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형태로 음성통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데이터로밍 고객이 제공 데이터를 부담 없이 쓸 수 있도록 통화에 사용되는 데이터 이용량을 차감하지 않는다.

로밍고객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발신하는 통화와 한국에서 걸려온 통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로밍고객이 T전화만 이용하면 통화 상대방의 가입 통신사도 상관없다. 상대방은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해외-한국 간 음성통화는 물론 현지-현지로 발신하는 통화요금도 무료다. 현지 내 통화의 경우 음성망을 통하는 일반로밍 방식을 이용하지만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료화를 결정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해외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T전화만 이용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이용 가능하나 현지 데이터망 이용에 따른 이용료가 부과된다. 일반적으로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같은 mVoIP는 네트워크 사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3분 통화에 대략 1MB가량 데이터가 쓰인다.

고객은 무료 음성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이용하면 된다.
기존 T전화 이용고객은 업데이트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로밍 혁신을 위해 T전화 플랫폼 기반으로 해외 데이터망과 국내 음성망을 연동하는 기술 방식을 도입했다. T전화 기반 로밍통화 품질도 자체 조사 결과 음성통화 품질, 통화 중 음성전달 속도가 기존 로밍 대비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