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제2신항 입지 놓고 갈등조짐.. "부산-경남, 상생방안 찾아야"

부산시민단체 우려 목소리

부산항 제2신항 입지 선정을 놓고 부산과 경남 간 갈등 재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17일 긴급성명서를 통해 "가덕도 동쪽과 진해 제덕만이 부산항 제2신항 입지 후보인데 부산과 경남 두 지자체가 서로 유치하기 위해 경쟁을 넘어서 암투를 벌이는 양상"이라면서 "신항을 둘러싼 부산과 경남의 갈등이 또 재연될 게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시민모임은 "신항의 경우 국가적으로도 또한 부산·경남의 소중한 자원"이라면서 "서로 상생의 정신을 살려 제로섬 게임이 아닌 플러스 게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항이 국제적으로 분쟁지역으로 낙인 찍히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는 지적이다. 제2신항은 해양수산부가 부산항의 물동량이 늘어나자 21개 선석인 신항 컨테이너 부두를 2030년 이후 40개 선석 규모로 확장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따라서 그 위치는 신항의 관할 주도권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게 두 지자체의 판단이다. 부산시는 "부지 확장 가능성과 배후 인프라를 고려하면 가덕도가 최적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과 경남은 신항 개발 초기부터 명칭과 관할 행정구역 때문에 소송까지 벌인 전력이 있다.

시민모임은 "신공항 입지를 놓고 격렬한 소모전 끝에 어느 쪽도 원하는 결과를 못 얻고 상처만 남긴 게 얼마 전"이라면서 "같은 당 소속인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제 머리를 맞대고 상생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부산과 경남은 한 뿌리'라고 말로만 외칠 일이 아니다"라면서 "부산·경남의 경쟁상대는 서로가 아닌 수도권"이라고 덧붙였다.

부산과 경남은 같은 뿌리를 가졌음에도 그동안 소지역주의의 틀에 갇혀 낙동강 식수 문제는 물론 부산신항 명칭, 동남권 관문공항 등을 둘러싸고 사사건건 대립해 왔다.


시민모임은 "제2부산신항 갈등은 부산·경남 또 신항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부산·경남 시·도지사가 현명한 상생방안을 찾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밝혔다. 또 해양수산부도 두 지역의 눈치를 보기보다 국익 차원에서 합리적 결정과 결단을 바란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해양수산부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면서 "전문가에 의한 합리적 입지결정을 하지 않고 부산·경남의 눈치를 보며 질질 끄는 해양수산부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