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7개월째 이어진 사법농단 의혹 수사 막바지, 검찰의 칼끝 다음 타깃은?

7개월째 이어진 검찰의 사법농단 의혹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재판 거래 의혹,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등의 사건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사법농단 사건 이후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재판거래 의혹에 연루된 법원 밖 인사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그 동안 사법농단 의혹 수사에 매달린 특수 2~4부 인력들은 수사가 마무리된 뒤 밀린 배당 사건 등을 처리하게 된다. 검찰은 특히 삼성바이오 수사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2월 삼성바이오 전·현직 실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또 삼성바이오 본사 및 자사 등 최종 승인권자인 임원진을 조만간 불러 사실관계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삼성바이오 본사와 삼성 계열사·자회사 회계 관련 사무실, 회계법인,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연구소 등 압수수색에서 회계 장부·삼성바이오 평가보고서·삼성바이오 이사진 평가보고서 등을 확보한 만큼 본격 수사에 나설 시기라는 게 검찰 측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사법농단 의혹 수사만 끝나면 다른 사건 수사가 원활히 이뤄질 것"이라며 "삼성바이오 수사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2015년 삼성바이오가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해 4조5000억원의 자산을 부풀렸다며 고의 분식회계 결론을 내리고 삼성바이오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지난 7월에도 삼성바이오가 미국 바이오젠과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 계약을 맺고도 고의로 공시를 누락했다고 보고 고발장을 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