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2년된 '朴탄핵' 논쟁 여전히 진행형…한국당 전대 '최대쟁점'

2년된 '朴탄핵' 논쟁 여전히 진행형…한국당 전대 '최대쟁점'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 당 대표에 도전하는 황교안(왼쪽부터), 오세훈, 김진태 후보가 지난 18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News1 이종덕 기자

2년된 '朴탄핵' 논쟁 여전히 진행형…한국당 전대 '최대쟁점'
지난 18일 오후 자유한국당 2.27전당대회 대구·경북권 합동연설회가 예정된 대구 엑스코 앞에 대형 태극기가 자리를 잡고 있다. © News1 공정식 기자

노선논쟁 본격화되며 이슈 부상…"우경화 행보는 우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27전당대회를 일주일 앞둔 자유한국당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둘러싼 논쟁이 현재진행형이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파면결정은 지난 2017년 3월10일,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통과는 2016년 12월9일이었다. 2년이 지났음에도 당시 여당이었던 한국당에선 토론회, 연설회 등 전대레이스가 이어질 수록 숙지기는커녕 논쟁이 과열되며 전대 최대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지난 19일 열린 TV조선 당대표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는 이에 대한 논쟁이 절정으로 치달았다.

황교안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사법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와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객관적인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치적 책임을 묻고 탄핵을 결정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세훈 후보는 "이미 헌법재판소 판결을 통해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이유가 밝혀졌다"며 "국민들이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진태 후보는 "자신의 당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대통령을 자신의 손으로 끌어내리고 어떻게 당 대표를 하겠나"면서 "국정농단을 인정하면 한국당은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다"고 강경태세를 고수했다.

이처럼 탄핵을 둘러싼 논쟁이 전대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것을 두고, 전문가들은 언젠가는 터질 수밖에 없는 '화약고'가 이번 전대레이스 과정에서 보수진영 내 노선 논쟁이 촉발되면서 결국 분출된 것이라고 관측했다.

박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직후에는 한국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된 것에 더해, 조기 대선과 지난해 6·13지방선거 참패 등 정치적 부침을 겪으며 한국당은 탄핵 책임론 등에 대해 제대로 논의, 규명을 하지 못한채 봉인 상태가 지속돼왔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당대표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당시 각 세력을 대표하는 상징적 인물이었다는 점에서 논쟁이 배가되는 모습이다.

김진태 후보는 탄핵정국 당시 "촛불은 촛불일 뿐 바람이 불면 다 꺼지게 돼있다"라는 발언을 남기는 등 탄핵에 대해 강력 반대해 온 인사 중 한명이었다. 반면 원외인사였던 오세훈 후보는 탄핵 찬성파들이 주축이 된 인사들과 함께 새누리당 탈당을 결행 바른정당의 핵심 창당 멤버로 분류된다.

황 후보는 탄핵정국에서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내며 다소 중립적인 행보를 보여, 박근혜 정부 '마지막 총리'로서 전통보수층의 지지를 확보한 동시에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여전히 지지하고 탄핵에 반대해 온 전통보수층이 여전히 한국당의 주축 기반이고, 이른바 '태극기 부대' 등 강경보수층일수록 전대레이스에서 강한 목소리와 높은 결집력이 나타나기 때문에 후보들 또한 이들의 표심을 의식한 행보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TK(대구·경북) 책임당원이 3분의1에 육박하는 등 보수진영에선 이들이 여전히 주류세력"이라며 "보수의 뿌리인 전임 정권들의 정당성·역사성 문제가 보수진영내 노선논쟁의 핵심인만큼 탄핵과 5·18 등이 맞물려 일어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국당의 기반층이 전통·강경 보수층인만큼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후보가 유리한 국면으로 흐를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차기 한국당 지도부의 행보가 보수층을 넘어 중도층까지 확장하는 것, 특히 전대 후 부상할 탄핵찬성파가 주인 바른정당 출신 등 인사들을 아우르는 개혁·중도층과의 통합문제는 진통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최 교수는 "전대 과정에서 이 문제들을 둘러싼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언젠가 필연적으로 겪어야 할 문제인만큼 어찌보면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한국당이 우경화 일변도로 간다면 다음 총선 등에서 중도보수층의 외면을 사 또다른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