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김정은, 트럼프와 '비핵화-상응조치' 직접 담판"

아사히 "실무협의서 개성공단 등 이견 안 좁혀져"
"北, 사실상 '백지 의제'로 정상회담 임할 가능성"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실상 사전 의제 조율 없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두 번째 정상회담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1일 워싱턴발 기사에서 현지 외교 소식통을 인용, "북한 측은 의제를 '백지'(白紙)에 가까운 상태로 둔 채 회담에 임할 것 같다"면서 "김 위원장이 직접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양보를 끌어낸다는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미 정부는 오는 27~28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회담 의제 등에 대한 최종 조율을 위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현지에 파견했다.

그러나 아사히는 "아직 양측 실무협의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동안의 협의에선 북한 비핵화 문제를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 9월 남북정상회담 뒤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서 '미국의 상응조치'를 요구하며 Δ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및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사찰과 Δ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의 폐기 및 사찰 허용 의사를 밝혔었다.

때문에 미 정부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이 이번 회담에서도 같은 입장을 내놓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측의 '상응조치'로는 현재 상호 연락사무소 개설과 대북 인도적 지원, 평화선언 등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사히는 "이 외에도 북한은 한국과 함께 개성공단 사업의 재개도 요구하고 있지만, 미국 측은 개성공단이 재개될 경우 '북한 지도부에 외화가 유입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김 위원장이 북미 간 실무 조율 단계를 건너뛴 채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이런 부분들을 직접 풀고자 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아사히는 미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가 기존의 '선(先) 북한 비핵화-후(後) 보상' 원칙에서 '단계적·동시적 접근', 즉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라도 개별 조치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관측된다는 점에서 "협상이 북한의 페이스에 맞춰 진행될 경우 비핵화는 진전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