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5.18 후폭풍에 몸사리는 한국당..대응 속수무책

5.18 후폭풍에 몸사리는 한국당..대응 속수무책
‘트루스포럼’이 자유한국당 정종섭 의원과 공동주최한 ‘국회의원님들께 탄핵에 대한 의견을 문의합니다! 트루스포럼 탄핵질의서 간담회’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공동주최자인 정종섭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비하 논란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탄핵 후폭풍에 고스란히 노출됐다.

정종섭 한국당 의원이 22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보수 단체와 함께 국회에서 행사를 마련하면서 자칫 탄핵 부정론 역풍이 거세지는 듯 했다.

다만 논란이 불거질 것을 우려한 정 의원이 이날 행사에 불참하면서 일단 논란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친박계 한국당 의원이 박 전 대통령 탄핵 부당성을 외치는 단체를 공개적으로 지원한 모양새에 여진은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문제가 될 국회내 토론회 등 행사를 점검하겠다는 당 지도부가 정작 손을 놓고 있어 보편적 국민 정서에 반하는 5.18 비하 논란에 이어 탄핵 부정론이 한국당에 또 다른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정 의원과 트루스포럼이 공동주최한 '탄핵질의서 간담회'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포럼은 성명서를 통해 "국회는 정치적 계산과 언론의 거짓 선동에 휘둘려 탄핵소추를 의결했다"며 "헌법재판소 역시 사살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거짓 기사들을 근거로 정치적인 판결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의 공동주최에 이름을 올린 정 의원은 헌법학자로, 박근혜 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친박계 의원이다.

2주전 김진태, 이종명 의원이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를 열어 5.18 비하 논란에 여론의 질타를 받은데 이어 이번엔 정 의원이 탄핵 부정 간담회를 공동개최하면서 행사 전부터 긴장감이 조성되기도 했다.

논란을 의식한 정 의원은 이날 행사장에 나타나지 않았고, 한국당 의원들 또한 한명도 행사장을 찾지 않았다.

김은구 트루스포럼 대표는 "정 의원은 장소만 대여만 한 것으로, 성명서 책임이나 관점은 포럼의 관점이지 정 의원 관점은 아니다"라며 "정 의원 의도와 포럼 의도가 동일할 수 없다"고 전화에 나섰다.

포럼의 이러한 선긋기에도 논란이 될 소지가 충분한 주제의 행사가 국회에서 열리도록 당 소속 의원이 지원했다는 점만으로도 비판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철저한 관리를 하겠다고 공언했던 당 지도부는 무기력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5.18 논란 이후 지지율 저하로 고심했던 모습과 달리, 최근 전당대회 과정에서 태극기 부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부당론이 확산되자 다시 '눈치모드'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포럼을 공동주최하는 의원의 의견은 당 의견과는 실질적으로 거리가 멀다"며 "우경화 프레임을 씌우는데 지금 이 정부의 좌경화에 대한 우려가 더 크다"고 반박했다.

이어 "일일히 포럼 내용을..(어떻게 체크하나)"라며 "정종섭 의원에게 문의하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