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5·18 폄훼 논란 한국당 압박…주말에도 화력 집중

與, 5·18 폄훼 논란 한국당 압박…주말에도 화력 집중
이용섭 광주시장 등 시·도지사들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양승조 충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이 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허종

與, 5·18 폄훼 논란 한국당 압박…주말에도 화력 집중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與 소속 광역단체장들 국회 찾아 기자회견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 윤리위 징계 협조 재차 촉구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망언 및 폄훼 논란 부각에 주력했다.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징계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여론의 지지를 얻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원순 서울시장 등 전국 15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을 찾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을 규탄하고 '5·18 역사왜곡처별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전국 시·도지사 입장문에는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14명이 모두 동참했다. 경남도에선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김경수 지사를 대신해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박성호 행정부지사가 참여했다. 또한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도 입장문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최근 우리 사회 구성원의 극히 일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그 정신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 망동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했다.

이들은 또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역시 이날 한국당에 "5·18 망언을 규탄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지방정부 뿐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도 5·18 망언을 규탄하고 이들의 퇴출과 사죄를 요구하는 결의안들이 채택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온 나라의 정치인들이 모두 나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폄훼와 왜곡을 규탄하는데 뜻을 모으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그럼에도 한국당 전당대회에서는 막판까지도 사태에 대한 반성은커녕 지지도나 반사이익을 운운하며 5·18 망언 사태를 극우 지지자 결집과 정쟁을 위한 수단으로만 악용하려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5·18 망언을 사과하자는 주장에는 야유와 욕설이 쏟아지기까지 했다"면서 "한국당은 이제라도 책임 있는 정당다운 면모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그 시작은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절차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