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바른미래 "북미 합의 실패 안타까워…北 비핵화 방안 내놔야"

바른미래 "북미 합의 실패 안타까워…北 비핵화 방안 내놔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북미회담 합의문 발표 취소 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기자회견 생중계를 텔레비젼을 통해 지켜보고 있다.2019.2.2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그나마 다행"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것과 관련 '안타깝다'며 북한이 확실한 비핵화 방안을 내놔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를 비롯한 김관영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자들은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봤다.

손 대표는 기자회견이 종료된 후 "이번 북한과 미국의 정상회담으로 북한의 핵이 종료되고 한반도 평화의 기초가 이뤄지기를 기대했다"며 "하지만 공동선언을 하지 못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핵 폐기와 관련해 미국이 납득할 만한 정도의 안을 내놓지 못한 것 같다"며 "그래도 다행인건 미국이 북한에 대해 완전히 적대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계속해서 협상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며 "앞으로 비핵화와 평화의 과정은 계속 진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미국은 북한에 대해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고, 대북제재를 유지하면서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 제대로 응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그것이 되지 않는 한 대북제재 해재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번 확고하게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내놓지 않아 이번 협상이 끝까지 타결되지 못했다"며 "이제는 김 위원장의 차례"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열쇠는 김 위원장이 쥐고 있는 만큼 비핵화 방안을 확실하게 내놓고 미국을 설득해 북미 간 관계가 정상화시켜 그것이 북한의 대외적 경제협력의 길을 열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삼화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할 절호의 기회는 북미 서로간의 시각 차이만 확인한 채 합의문 서명도 없이 마무리됐다"며 "김 위원장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며 핵 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