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중기부 장관에 박영선,'벤처 장관'이 돼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장관 7명을 바꾸는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새로 내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엔 박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4선)이 기용됐다. 박 의원은 2년 전 중기부가 신설됐을 때도 초대 장관 물망에 오른 적이 있다. 중소·벤처 기업계는 힘 있는 장관이 온다는 소식을 일제히 반겼다. 중기부가 이번엔 임자를 제대로 찾은 것 같다.

문재인정부에서 중기부는 독특한 존재다. 청에서 부로 승격한 곳은 중기부가 유일하다. 이는 중기를 중시하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철학을 반영한다. 하지만 출범 20개월을 돌이켜 보면 중기부가 과연 제 역할을 했는지 의문이다. 오히려 중기부가 생기면서 중소·영세상인들이 더 힘들어졌다는 불만이 나왔다. 최저임금은 껑충 뛰었고, 주52시간 근로제도 시행됐다. 그래서 중소기업계는 '실세' 박 내정자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덧붙여 우리는 박 내정자가 장차 '벤처 장관'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중기부를 만들 때 '벤처'라는 이름을 넣을지 말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다. 사실 정부 부서명에 외래어가 썩 좋아 보이진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벤처'를 넣은 것은 혁신정책에 온 힘을 기울여 달라는 뜻이다. 지역구 안에 구로디지털단지를 둔 박 내정자가 누구보다 그 중요성을 절감하리라 믿는다. 정부는 제2 벤처 붐을 일으키려 애쓰고 있다. 결과는 '장관 박영선'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게 있다면 '재벌 저격수'라는 박 내정자의 별칭이다. 박 의원은 국회에서 재벌개혁의 선두에 섰다. 5년 전 법사위원장 시절 외국인투자촉진법(외촉법) 개정안을 끝까지 물고 늘어진 것이 좋은 예다. 상법과 공정거래법을 개정하는 데도 가장 적극적이다. 하지만 의원 박영선과 장관 박영선은 달라야 한다. 박 내정자는 국회에서 날카로운 비판으로 정평이 났다.
반면 장관은 실제 정책을 집행하고 실적을 올려야 할 자리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은 늘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의 현실감각을 동시에 갖출 것을 주문했다. '장관 박영선'이 이 가르침을 무겁게 받아들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