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무혐의…황운하 "검찰, 김학의도 무혐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무혐의…황운하 "검찰, 김학의도 무혐의"
황운하 청장이 26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울산지방경찰청 국감장에서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2018.10.26/뉴스1 © News1 이윤기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무혐의…황운하 "검찰, 김학의도 무혐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경찰의 김 전 시장의 측근 수사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검찰의 무혐의 결정이 진실 왜곡시킨 사례 적지 않다"

(울산=뉴스1) 이윤기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를 '공작 수사'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에 맞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반격에 나섰다.

황 청장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와 관련해 "토착비리를 척결하겠다는 본연의 임무를 수행했을 뿐"이라며 "일부 정치인들이 정치적 목적에 따라 저를 포함한 경찰수사에 대한 부당한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울산지검은 아파트 건설현장 레미콘 남품 과정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로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서실장과 전 도시국장에게 지난 17일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불거진 건설특혜비리 의혹 관련 측근 수사가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과 관련해 김 전 시장은 "없는 죄를 뒤집어 씌우려던 황운하의 모략은 검찰의 무혐의 결정에 의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 청장은 "당시의 후보자(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직접조사나 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에 대한 입건을 유보하는 방법으로 절제된 수사를 진행해 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불기소 결정이 최종적인 진실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며 "최근의 김학의 사건에서 보듯이 검찰의 무혐의 결정은 오히려 진실을 왜곡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 있었다고 하여 토착비리라는 사안의 본질이 달라지는건 아니다"며 "최근 거론되는 무혐의 사건은 당시 경찰수사의 지류에 불과했고 핵심적인 사건 중 일부는 오히려 기소처분이 이뤄지거나 아직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토착비리 관련 책임자 중의 한분이 저를 포함해 당시의 울산경찰을 모독하는 입장을 발표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돌이켜보면 당시 검찰은 울산경찰의 고래고기 사건수사와 검경수사권 조정 국면을 예민하게 인식하는 듯 경찰수사에 대해 납득할수 없는 비협조인 태도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황 청장은 "자신의 정치적 목적에 따라 경찰수사에 대해 함부로 흠집을 내어 대다수 울산경찰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불순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청장의 공작수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없으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