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관영 "패스트트랙, 양보 어렵다…무산시 정치적 책임질것"

김관영 "패스트트랙, 양보 어렵다…무산시 정치적 책임질것"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차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권은희 "여당안 공수처 있다면 김학의 사건 흔적도 없을 것"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 "더 이상의 양보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패스트트랙이 무산될 경우 정치적인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 내부에 공수처 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 "어제 의원총회에 결과 중재안과 비슷한 (공수처 안이) 나왔고 그것이 안 되면 (패스트트랙을) 마치자는 의견"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와 관련한 바른미래당의 요구사항은 7인의 공수처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할 때 야당 추천 몫 3인을 확보해 달라는 것"이라며 "이는 실질적으로 야당에 거부권을 줘 편향된 인사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과 관련 공수처가 설치됐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며 "하지만 어떤 내용의 공수처인지에 따라 더 나쁜 상황이 있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 정책위의장은 "김 전 차관의 사건이 알려진 건 경찰이 제한적으로라도 수사했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 안의 공수처가 설치됐었다면 당시 대통령과 여당의 영향력하에 있던 공수처에 의해 이 사건은 흔적도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아직 약속 시각은 잡지 않았지만,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야 하지 않을까 한다"며 "바른미래당이 왜 이런 안을 제안하게 됐는지 설명하고 (민주당이) 결단할 수 있게 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