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여권, 경제 챙기라는 민심에 귀 기울이길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개표 결과 경남 창원성산에선 사실상 범여권 단일후보인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통영·고성에선 자유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각각 당선됐다. 두 당 모두 본래 보유했던 의석을 되찾았다. 겉으로 보면 정국은 현상 유지다.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 때와 비교하면 해석은 달라진다. 당시 경남지사와 창원, 통영 및 고성 기초단체장을 석권했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확연히 달라진 민심과 마주쳤다는 차원에서다.

이번 미니 보선 결과를 전국적 민심의 바로미터로 등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당은 정의당 후보에 기대 창원성산에서 체면치레를 했지만, 기초의원 세 곳을 포함해 단 한 군데서도 이기지 못했다. 심지어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늘 높게 나오던 호남에서도 민주평화당에 기초의원을 내줬다. 청년 취업난과 성장둔화 등 경제실정과 고위 인사들이 부동산 투기 의혹 등 현 정권발 신적폐에 대해 국민의 우려와 염증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깊이 생각할 대목이다.

특히 여권은 창원성산 선거의 함의를 곱씹어봐야 할 것이다. 이 지역은 전국 각지에서 온 노동자 계층의 지지세로 역대 선거에서 진보 야당의 텃밭이었다. 여당은 이번에 '진보연대'를 통해 그 아성을 지키려 했으나 504표차 신승에 그쳤다. 황교안 대표의 경남FC 축구경기장 유세 물의 등 자충수만 없었다면 자유한국당이 이길 뻔했다는 뒷말이 나올 정도다. 이 같은 민심 이반의 배경에는 지역경제의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을 법하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산단에 입지한 두산중공업 등 원전 대기업과 협력업체들이 치르고 있는 '홍역'이 단적인 징표다.


그렇다면 여권으로선 비현실적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중산층 이하 계층의 형편을 외려 어렵게 만든 시행착오를 성찰할 필요가 있다. 물론 소규모 선거 결과를 놓고 정권심판론이 통했느니, 않느니 하는 논란도 부질없어 보인다. 여야 공히 비록 데시벨은 낮았지만 선거판에서 터져나온 민생부터 챙기라는 경고음에 귀를 기울일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