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대림동 여경' 원본 영상 공개 후폭풍.. 또 다른 논란

'대림동 여경' 원본 영상 공개 후폭풍.. 또 다른 논란
/사진=fnDB

경찰이 이른바 '대림동 여경' 영상 전체를 공개했음에도 여전히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지난 17일 '대림동 경찰관 폭행 사건 동영상 관련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제목의 원본 동영상을 공개하며 여성 경찰관의 대응 미숙 논란에 적극 해명했다.

구로경찰서 측은 1분 59초짜리 전체 영상을 공개, 여경이 남성을 제압하고 체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혔다.

영상 속 난동은 13일 오후 9시 50분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에서 벌어졌다. 술에 취해 욕설을 퍼붓는 중년 남성 A씨가 남경의 뺨을 때리고 또 다른 남성 B씨가 남경과 여경을 밀치는 장면이 담겼다.

이 과정에서 여경이 남성을 제압하지 못하고 무전 요청만 하는 등 대응이 미숙했다는 여론이 거세졌다.

이에 구로경찰서 측이 전체 영상을 공개한 것이다.

여기에는 술에 취한 남성이 남성 경찰관의 뺨을 때리기 전 욕설을 퍼붓는 상황부터 여성 경찰관이 피의자를 무릎으로 누르고 미란다 원칙을 고지하는 등 체포하는 장면이 포함됐다.

그러나 경찰이 공개한 원본 영상 역시 또 다른 논란을 일으켰다.

해당 여경이 건물 안에 있는 듯한 일반 시민에게 "남자분 한 분 나오시라고요. 빨리빨리" 라면서 도움을 요청한 장면이 담겼다.


영상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누군가가 "(수갑) 채워요?"라고 묻자 여경이 "채우세요, 빨리 채우세요"라고 답하는 음성도 포함됐다.

경찰은 이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여성 경찰관이 혼자서 수갑을 채우기 버거워서 남성 시민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 순간 건너편에 있던 남성 교통경찰관 두 명이 왔고, 최종적으로는 여성 경찰관과 교통경찰 한 명이 합세해 함께 수갑을 채웠다"고 설명했다.

#대림동여경 #여경 #논란
onnews@fnnews.com 디지털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