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헝가리 유람선 침몰' 서울시, 한강 유람선 특별점검

'헝가리 유람선 침몰' 서울시, 한강 유람선 특별점검
12일 오후(현지시간) 관광객들을 태운 유람선이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인근 '허블라니호'가 침몰했던 자리를 지나고 있다. 지난달 29일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2명이 탑승한 허블레아니호는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호에 추돌 사고를 당하면서 7초 만에 다뉴브강에 침몰했다. 이 사고로 7명은 사고직후 구조됐지만 23명(한국인 22명)이 사망하고 4명이 실종됐다. 2019.6.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안전규정 준수·음주운전 등 불법 영업행위 점검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이후 수상안전사고 우려가 높아지면서 서울시가 한강 유람선 특별점검에 나선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16일까지 한강의 12개 유람선사업장과 12개 수상레저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 분야 점검 및 불법 영업행위 등에 대해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별 점검은 매월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수상시설물 안전 점검과는 별개로 지난달 29일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발생 이후 수상안전사고를 철저히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다.

중점 점검사항은 안전검사 수검, 안전 장비 착용 등 안전 규정 준수 여부와 음주운전·주류 반입 등 각종 불법 영업행위다.


점검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즉시 현장 시정 조치하고 중요한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행정처분 및 사법기관에 고발조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선박분야, 구조·안전진단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한강 수상시설물과 운영 전반에 대한 안정성 여부를 검토해 한강 수상안전에 대한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송영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운영부장은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와 같은 가슴 아픈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강 수상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