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번 주 남·북·미 접촉결과 주목…정상 회담 분수령

이번 주 남·북·미 접촉결과 주목…정상 회담 분수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9.06.17.© News1 DB


'6월 남북 정상회담' 실현 조만간 판가름날 듯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정부가 '6월 남북 정상회담'을 공식적으로 상정한 가운데 이번 주가 향후 전개될 남·북·미 정상 간 대화의 시점을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사실상 회담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제안한데 이어 최근 들어 6월 내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을 수차례 반복해 언급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 전, 6월 중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서는 남북 간 관련 협의가 사실상 이번 주 내로 끝나야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28~29일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북한의 입장은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이 없다. 다만 남북 간, 북미 간 물밑 접촉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정상 간 대화에 다시 나선다는 것은 지난 2월 이후 사실상 중단된 비핵화 협상의 재개를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때문에 '복귀' 시점과 방식 등에 대해 전략적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남북, 북미, 한미 정상회담은 사실상 '한 세트'로 구성된 것이나 다름없다는 분석마저 나온다. 이런 분석의 틀에서 보면 북한의 입장에서는 일단 트랙에 복귀하면 일련의 정상회담을 소화하는 바쁜 국면에 접어들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도 생각해야 한다.

6월 중 정상회담에 부정적인 관측은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다. 북한이 주변국과의 역학관계를 포함한 전략적 판단을 내리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타이밍이라는 뜻이다.

한편으론 지난 2월 이후 미국에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북한의 입장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의 시점을 한미 정상회담 이후로 보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선(先)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이 '중재자'를 통해 미국에 전달되는 형식보다는 한미가 자신들의 입장을 고려한 비핵화 협상 재개 방안을 고민한 뒤 이를 제안해 오는 형식을 선호할 것이라는 뜻에서다.

반면 정부의 입장에서는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내용을 북한에 설명한 뒤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이를 미국에 설명하고, 이후 북미 정상회담을 유도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표면화되지 않은 물밑 접촉의 논의 내용이다.

청와대와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의 준비 상황, 물밑 접촉과 관련한 언론의 질의에 아직 구체적 내용을 언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무언가 진행은 되고 있으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만 정부가 상정한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한이 2주도 채 남지 않은 만큼 논의는 막바지에 접어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 내로는 개최 여부가 확정될 것이 유력해 보인다.

일각에서는 6월 중 남북 정상회담의 개최 여부가 비핵화 협상 재개의 가늠자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한다. 북한이 이미 대화 재개를 염두에 둔 행보를 보였다는 점에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트럼프 대통령에 친서를 보낸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름다운 편지"라고 밝힌 이 친서에 "흥미로운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전언이다. 대화 재개와 관련한 김 위원장의 입장이 담겼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왔다.

따라서 남북, 한미, 북미 정상회담의 순서는 각 당사국의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한 협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뿐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