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中회동에 발걸음 바빠진 韓美..비핵화 공조 강화

北中회동에 발걸음 바빠진 韓美..비핵화 공조 강화
지난 1월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20~21일간 취임후 첫 방북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중정상회담을 갖기로 한 가운데 이와 연동해 한미간 비핵화 공조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한미 당국으로선 이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앞서 북중간 접촉 자체가 갖는 다양한 정치적 함의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18일 외교당국 등에 따르면, 일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중간 통상 갈등의 링에서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시 주석으로선 북중회담을 대미 협상력 제고의 정치적 지렛대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위원장으로서도 북미간 대화 재개를 위한 '우회로'의 하나로써 최대한 활용하려는 포석이 깔려있다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북한이 남북미간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북중러간 공조 강화를 통해 남북 및 북미간 비핵화 논의에서 주도권을 선점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이다.

당장 한미간 비핵화 논의 공조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한국의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회동 등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 본부장은 비건 대표 등과 만나 20일부터 열리는 북중정상회담을 전망하는 한편 향후 한반도 비핵화 논의에 미칠 영향력 등을 정밀 분석한 뒤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간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 간에 접촉이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여러가지 접촉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북미간) 대화의 동력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미간 비핵화를 위한 대화 재개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 공통의 인식이 있다"며 "모든 외교를 결집해 대화 재개를 위해서 노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는 29일쯤으로 예상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논의할 의제 등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21일까지 워싱턴DC에 머물며 19일(현지시간)에는 미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이 동아시아재단과 워싱턴에서 개최하는 전략대화 행사에서 남북 및 북미간 대화 재개 등을 망라한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된 기조연설을 할 계획이다.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은 시 주석의 방북과 관련, "김 위원장은 대내적인 위상 정립에 도움을 받고, 시진핑 주석은 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날 것을 대비해 카드를 하나 쌓아놓는 정도의 의미가 있다"며 "이번 북중 정상회담 자체가 북미 정상회담으로 연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준형 한동대학교 교수는 "미국이 여전히 강경한 상황에서 북한은 협상에 나서기 전에 나름대로 입지를 키워야 하며 그런 차원에서 중국, 러시아, 유엔 등을 통해 외교적 다변화를 꾀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